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인터넷

팟플레이어(PotPlayer) 간단하게 무설치로 사용해보기

팟플레이어를 설치하지 않고 무설치로 사용하려면 setup.exe 파일을 7zip압축프로그램으로 열어서 적당한 폴더 아무곳에나 압축을 풀어서 그냥 사용하면 된다.

이렇게 압축만 풀어서 사용하는게 완전한 포터블 프로그램으로 사용하는건지는 모르겠다. 무설치 프로그램과 포터블 프로그램은 다르다고 한다. 무설치는 설치 과정없이 아무 폴더에나 풀어놓고 사용할 수 있지만 레지스트리라든가 윈도우 시스템 폴더에 중요한 파일을 등록하는 등 완전한 의미의 포터블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없다고 한다. 포터블 프로그램은 "무설치+완전한 의미의 포터블화한 프로그램" 을 말한다. 레지스트리에 어떤 정보도 기록하지 않고 사용 전후의 기록도 시스템에 남기지 않는다. 무설치와 포터블을 같은 의미로 이해했는데 그게 아닌거였다.


무설치와 포터블을 구별하자 - http://dis1.tistory.com/5

http://www.7-zip.org/


아무튼 potplayersetup.exe 파일의 압축을 풀어서 사용해보니 멀쩡하게 아무 문제없이 잘 작동한다. 레지스트리를 검색해보면 software키에 DAUM키로 등록되고 [ C:\Users\사용자이름\AppData\Roaming\Daum\PotPlayer\Log ]에 폴더를 만든다.


팟플레이어를 무설치로 사용하려면 일단 다음팟플레이어 홈에서 최신 설치파일을 다운받아서 설치파일의 압축을 7zip 으로 푼다.

팟플레이어 버전별 설치 파일 다운로드 주소는 맨 아래에 있음.

△7zip으로 설치파일을 열면 위와 같은 파일과 폴더들이 있는데 모두다 적당한 폴더를 하나 만들어 압축해제한다.

앞에 $ 가 붙은 폴더들은 지워도되고 안지워도 된다.


△압축을 푼 폴더에 마우스 우클릭 > 새로만들기 해서 「텍스트 문서」를 두개 만든 다음, exe실행파일과 이름이 같게 potplayer.ini potplayermini.ini 로 이름을 바꾼다. 64비트 버전은 64가 붙음.

새로 만든 두 파일 모두 더블클릭으로 메모장으로 열어서

[Settings]

라고 입력 한 다음 저장한다.

그리고 potplayer.exe 와 potplayermini.exe 를 차례로 실행해서 환경설정(F5)에서 아래와 같이 설정해야 한다.

△환경설정의 기본탭에서 자동업데이트를 하지 않음」을 선택하고 업데이트 파일이 있으면 미리 다운로드 받기를 체크해제한다. 그리고 potplayer.ini 환경설정 파일을 미리 만들었다면 INI 파일에 환경설정 저장에 이미 체크되어 있다.

그리고 중요한건 팟플레이어 설치본과 무설치본을 함께 사용한다거나 무설치본을 다른 버전으로 여러개 사용하려면 「프로그램 중복 실행」에서 「여러 플레이어 동시 실행 허용」을 각각의 플레이어에 모두 설정해줘야 한다. 안그러면 potplayermini.exe가 실행된 상태에서 다른 버전의 potplayermini.exe를 실행하면 실행중인 버전의 플레이어와 새로 실행한 플레이어의 설정값이 겹치는 현상이 있다. 한쪽을 설정을 바꿔서 저장하면 실행 중인 다른 플레이어의 설정도 바껴버린다. 이건 유명한 portableapps 라는 사이트에서 만든 포터블팟플도 그런걸로 봐서 팟플레이어 포터블 버전의 한계인듯하다.


△폴더 설정에서 원하는 경로로 지정해 준다.


△무설치로 실행하면 파일연결에서 기본프로그램 연결 설정이 모두 해제되어 있는 상태다. 마우스 우클릭하면 나타나는 컨텍스트메뉴는 두개가 체크되어있는데, 체크를 해제하고 적용을 누르면 윈도우 기본 프로그램 설정창이 뜬다. 기본프로그램 설정창은 꺼버리면 된다. (레지스트리에 설치 정보가 등록되지 않았기때문에 기본프로그램설정에 팟플레이어가 없다)


환경설정을 저장하고 팟플레이어를 종료한 다음 오픈코덱을 설치해야 한다. 팟플레이어 오픈코덱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받으면 된다.


다운받은 오픈코덱 설치 파일을 7zip 으로 열면 아래 사진과 같은 폴더와 파일이 있는데, 모두 팟플레이어 폴더에 있는 Module 폴더에 압축해제해서 넣으면 된다.

** 외부코덱으로 많이 추천받는 LAV Filters 는 아래 주소의 zip파일을 다운받아 모듈 폴더에 압축해제해서 넣고 환경설정 > 코덱/필터 > 필터/코덱 관리 에서 「외부 코덱 추가」를 눌러 LAVSplitter.ax / LAVVideo.ax / LAVAudio.ax 를 선택하면 된다. 그리고 스플리터, 비디오, 오디오 코덱 선택에서 지정해주면 됨.

 LAV filters 다운로드 주소

https://github.com/Nevcairiel/LAVFilters/releases



※ 팟플레이어의 자매품인 KMPlayer 도 위 방법처럼 무설치로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다. KMPlayer의 설정파일은 KMPCfg.ini 임.



위와 같이 직접 만드는게 귀찮은 분들 중 구버전 팟플 사용하려면 아래 링크에 올린 파일 받아서 그냥 사용하시면 될듯.

2017/10/15 - [컴퓨터&인터넷] - 팟플레이어 v 1.5 & 1.6 구버전 무설치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