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인터넷

윈도우10 엣지 브라우저를 더 가볍게 사용하기

윈도우10에서는 웹브라우저 중에서 엣지 브라우저가 가장 가볍고 빠른 것 같다. 빠르긴 하지만 호환성 문제 때문에 인터넷익스플로러11을 보조 브라우저로 종종 사용하고 있다.

엣지 브라우저와 IE브라우저는 별개의 프로그램인 것 같은데 제어판 설정이 아닌 윈도우10의 새로운 앱설정과 함께 엣지의 옵션 설정이 영향을 주는 것 같다.

저사양 PC에서 윈도우10 설치 후 거의 모든 설정을 끄고 IE를 실행하면 정상적으로 실행되지 않는다. 설정을 권장 설정으로 돌려야 정상실행된다.

그리고 IE를 첫실행하면 "반드시 엣지 브라우저를 써보셔야 한다고" 안내되어 있다.

짜증나서 다시 모든 설정을 다 꺼버리니 역시 IE 정상 실행이 안된다. 작업관리자에서만 CPU를 30% 정도 쓰고있고 아무리 기다려도 응답이 없다. 한 몇일 윈도우를 사용하면 정상으로 돌아오긴 한다.


아무튼 가벼운 엣지 브라우저를 최대한 더 가볍게 사용하려면 아래와 같이 고급 설정에서 필요없다고 생각되는 옵션을 몽땅 꺼버리면 된다. 덩달아 IE도 더 빨라지는 것 같다.


△ SmartScreen 같은 경우 윈도우디펜더 대신 다른 보안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꺼놨는데 디펜더 사용하면 켜놓는걸 권장하고 있다.

△ 그리고 주소입력줄에서 about:flags 를 입력해서 필요없는 기능을 끄고 몇몇 보안 관련 옵션을 체크했다. 문제가 생기면 기본값으로 다시 설정하면 되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