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인터넷

윈도우7 - Windows 부팅 관리자 멀티부팅 오류

 

윈도우7과 윈도우8.1을 각각 C: 드라이브와 D: 드라이브에 설치해 놓고 멀티부팅으로 이용하고 있었는데, 윈도우7에 심각한 오류가 생겨 C: 를 포맷후 윈도우7을 재설치하게 됐다.

윈도우8.1을 나중에 설치했기 때문에 부팅순위에 따라 윈도우8.1이 먼저 부팅되는 상황이다.

 

윈도우7 재설치하면 멀티 부팅화면은 정상적으로 나오고 윈도우7으로 정상 부팅되지만 윈도우 8.1로는 부팅이 안된다.

부트 파일이 서로 어긋나서 그렇다고해서 easybcd 라는 프로그램을 구해 다시 멀티 구성을 시도했지만 제대로 되지 않고 다음과 같은 Windows 윈도우 부팅 관리자 오류(에러)가 발생했다.

 

 

------------------------------------

Windows 부팅관리자


최근의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변경으로 인해 올바르게 서명하지 않았거나 손상되었거나 알 수 없는 출처의 악성 소프트웨어일 가능성이 있는 파일을 설치했을 수 있습니다.

.....................

파일: \windows\system32\winload.exe

상태: 0xc0000428

정보: 이 파일에 대한 디지털 서명을 확인 할 수 없습니다.

----------------------------------------

 

easybcd 라는 부팅 관리 프로그램의 고급 설정에서 어떻게 해볼 수 있겠지만 좀 무리다 싶어 다른 방법을 찾아보니 간단한 방법이 있다.

 

▪ 해결법:

새로 재설치한 윈도우(윈도우7)가 깔린 C:\ 드라이브로 부팅 후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로 실행한다.

멀티 구성한 윈도우(윈도우8)가 설치된 드라이브가 D:\ 라고 할 때

명령프롬프트에서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bcdboot D:\Windows /l ko-KR

 

를 입력 후 엔터.

** 주의:  /l 은 소문자 L , ko-KR 은 대소문자를 구별해야 할지도 모름.

 

재부팅하면 정상적인 멀티 부팅 화면이 나오고 멀티 운영 체제를 정상 부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