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 글

(232)
키보드 맵핑, 매크로, 단축키 만들기 모니터 2개와 기타 여러 기기들로 책상이 좁아졌을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키보드 단축기 사용기. 간단한 복사 및 붙여넣기는 단축키를 자주 사용해서 익숙하지만 프로그램 실행이나 간단한 자동화 매크로 작업 실행은 몇줄짜리 배치파일이라도 그리 간단한게 아닌 것 같다. 사용된 키보드는 구형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NKEY-1 이다. 키맵핑 프로그램은 sharpkey, 매크로 프로그램은 키보드 마우스 TTS 게임패드 등을 모두 활용할 수 있는 VoiceMacro를 사용했다. sharpkey로 시스템 레지스트리에 등록할 때 키보드도 중요하다고 하는데 다행히 nkey-1 키보드는 별다른 충돌이나 문제없이 가능하다. 윈도우10에서 키보드 드라이버 레이아웃은 '표준 101 레이아웃' (오른쪽 alt, ctr..
포터블 프로그램 설치할 때 경로와 위치 윈도우 프로그램 설치할 때 (특히 무설치 포터블 프로그램), 설치할 폴더 위치에 대한 기본적인 몇가지 정보. 프로그램은 인스톨 버전으로 권장 설치하는 것이 가장 잘 작동한다. 포터블 버전 프로그램들은 usb는 물론 아무 폴더에나 압축을 풀어서 사용하면 된다. 하지만 몇몇 복잡한 프로그램들 예를들어 시스템 모니터링이나 레인미터같은 커스트마이징 프로그램, 키보드 마우스 매크로 프로그램 같은 경우는 설치 위치에 따라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는데, 윈도우 시스템 개인, 보안 설정에 따라 다른 것 같다. 프로그램들이 수행하는 기능들 중 보안에 예민한 자동화(알람기능 등) 기능들은 되다가 안되다가 하기도 한다. 시스템이 설치된 c-드라이브에 있는 폴더들은 저마다 특성이 있는데 위 같은 경우의 프로그램들을 c 드라이..
추천 프리웨어 사이트 List of Freeware 라는 괜찮은 사이트를 알게됐다. 무료,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프로그램들을 찾을 때 도움이 되는 사이트 중 하난데 추천 프로그램들을 많게는 20개 정도를 리스트로 정리해놓은 사이트다. 간단한 설명에 특징과 장단점을 잘 요약해놓은 것 같고 무엇보다 링크깨진 오래된 프로그램부터 최신까지 잘 정리해놓은 것 같다. 무료프로그램들이라 그런지 대부분 오래된 프로그램들이 많은게 단점이다. 해당 프로그램의 카테고리나 유사한 프로그램들에서 나올 수 있는 거의 모든 기능들과 특징들을 잘 분류하고 선택해서 망라해놓은듯하다. 아쉬운 점은 검색이 힘들고 연관링크도 잘 안되있어서 사이트 내에서도 구글 등을 활용해서 검색해봐야된다는 점이다. PortableFreeWare라는 사이트와 alternative..
가벼운 메모장 대체 프로그램 2 - AkelPad 탭 기능이 있는 메모장 대체 프로그램을 찾다가 알게된 AkelPad.notePad ++는 좀 무겁고 복잡한 것같아서 notepad2를 사용해왔었는데 복사하고 붙여넣고 철자확인하는 등의 간단한 작업에는 가볍고 딱이지만 탭 기능이 없는게 단점이었다. 사용자 커스텀 플러그인이 있지만 딴건 뭐없나 찾아보다 알게된 메모장이다. 다른 무료 메모장 프로그램과 크게 다른건 없다. 옵션과 지원 기능이 많으면 용량도 크고 무겁고 간단한 기본 기능만 있으면 당연히 가볍다. 간단한 메모장이라 가벼워도 오래되서 최신 OS와 호환성이 떨어지거나 이것저것 이상한 방법으로 개발 테스트 겸해서 만든 프로그램들은 버벅이기도하고 오류가 생기기도 한다. AkelPad도 notepad2 같은 프로그램처럼 위의 이유로 유저가 많은 메모장 대체..
윈도우10 기본 방화벽 사용하기 따로 다른 방화벽 프로그램없이 기본 윈도우 방화벽을 사용하면 UI와 설정이 불편하다. 클릭 한번으로 네트워크 허용하고 블록하는 기능이 있으면 좋겠는데 보안상 그런건지 복잡하게되있다. 빌트인 방화벽의 설정을 간편하게 도와주는 프로그램들도 몇개 있는것 같은데 단순히 앱을 추가하고 허용하고 막는 기능만 통합되있고 방화벽 고급 설정에서 수정한 프로토콜이나 포트 설정 등은 안된다.FireWall App Blocker가 대표적이고 수정한 룰도 편집가능한 Windows Firrewall control 같은 프로그램은 꼭 설치를 해야해서 쓸데없는 짓을 하는것 같다.https://www.binisoft.org/wfchttps://www.sordum.org/8125/firewall-app-blocker-fab-v1-7/가..
저사양 PC(서버) 원격데스크톱 최적화 설정 윈도우10 2004 버전 이후로 원격데스크톱에서 활용가능했던 RemoteFX 기능이 많이 바뀐 것 같다.보안상의 이유로 업데이트를 하면 기본적으로 비활성해버린다는데 이전에 설정해두었던 '로컬그룹정책기'의 설정은 그대로였지만 없던 항목이 여러개 추가가 되있고 원격데스크톱 화면 그래픽이 자주깨지는 등 오류가 많아졌다.권장하진 않지만 RemoteFX는 여전히 사용 가능하고 없던 기능이 추가되서 오히려 더 나아진 것 같다. 서버pc와 클라이언트pc 그리고 인터넷 환경이 좋다면 별도의 원격데스크톱 설정없이 기본 고품질 설정만으로 빠릿하게 사용할 수 있다.저사양pc라면 remoteFX로 클라이언트pc의 리소스를 줄이고, 저사양이긴 해도 서버pc의 하드웨어에서 직접 처리하게할 수 있다. (클라이언트는 게임용 메인pc..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 안전하게 하기 메인보드 바이오스를 안전하게 업데이트하는 방법은 대충 아래와 같다.일반 하드웨어의 펌웨어 업데이트처럼 메인보드 바이오스도 업데이트 도중 정전되거나 뭔가 잘못되면 완전히 고장나는 수가 있기 때문에 제조사에서는 사용하는데 별 문제가 없으면 바이오스 업데이트는 할 필요가 없다고 권장하고 있다.보드 바이오스는 윈도우 OS 버전이 업데이트되면서 새롭게 추가되는 기능이나 성능 및 안전성에 영향을 주기도 하기 때문에 요즘에는 바이오스 업데이트도 간편하게 할수 있도록 되어있다.아무튼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안전하게 하려면 윈도우 프로그램이 아닌 바이오스에 들어가 해야되는데 주요 보드 제조들의 바이오스 업데이트 방법은 이름만 조금 다르고 모두 비슷하다. 일단 usb스틱을 fat32 포맷으로 포맷한 후 제조사 홈페이지에 있는..
CPU 선호도, 우선순위 고정 자동 실행 작업관리자에서 cpu 선호도와 우선순위를 일일이 설정하는게 귀찮으면 아래와 같이 배치파일을 만들어서 실행하거나 시작프로그램 폴더에 바로가기를 넣어놓고 자동실행되게 할 수 있다. ** 선호도와 달리 우선순위는 프로그램 특성이나 시스템 환경에 따라 더 주의가 필요함. 위와 같이 C:\ 드라이브 내문서나 적당한 폴더에 텍스트 파일을 2개 만들고 확장자를 bat 과 vbs로 바꾼다. (저장할때 utf-8 포맷형식으로 저장). bat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 cpu선호도와 우선순위를 지정해서 실행하는 명령어를 입력한다. 아래 예는 레인미터일 경우: C:\Windows\System32\cmd.exe /C START "Rainmeter" /affinity 8 "C:\Users\사용자이름\AppData\Local\Ra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