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인터넷

구글 크롬 32비트 64비트 오프라인 설치 파일 다운로드 주소와 크롬 무설치(포터블) 만드는 법

** 다운로드 링크는 글 하단에 있습니다.


저사양 PC에서 윈도우10 고대비 테마를 사용하면 인터넷익스플로러의 메뉴나 이미지가 안보이는 경우가 있어 기본 브라우저를 크롬으로 바꿨다.

인터넷익스플로러는 윈도우에 통합되어 있어 저사양 PC에서는 안정적이기도 하고 속도도 빠르다. 크롬은 빠르긴 하지만 메모리 캐시를 많이 활용하는 편이라 캐쉬나 임시파일 같은 사용자 데이터를 정기적으로 정리해주지 않으면 점점 더 느려지는 것 같다.


크롬을 좀 더 빠르게 쓰려면

「사용자 프로파일 폴더(user data)」 나 「캐시 폴더(user data>default>cache)」 를 「램디스크」로 이동해 사용하면 된다.

옮기는 법은 아래 링크에 자세히 소개되어 있다.

- 구글 크롬(Chrome) 사용자 데이터 경로 변경 및 작업 표시줄 고정


크롬 순정 설치 파일을 이용해서 아예 무설치 버전으로 통채로 만들어 램디스크에 올려놓고 쓰는 방법도 있다.

크롬 순정 파일로 무설치 버전을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다. 아래 링크를 참조했다. 간단히 요약하면

1. 다운받은 크롬 설치파일을 7zip 압축프로그램으로 열어 「chrome.7z 파일만 추출한다.

2. 그리고 안에 들어있는 [chrome-bin]폴더를 적당한 곳에 압축해제시킨 후 chrome.exe 실행파일을 버전 넘버 폴더 안에 넣고 실행해주면 설치하지 않아도 바로 실행된다.

3. 첫실행하기 전에 [User Data] 라는 이름의 프로파일 폴더를 따로 원하는 곳에 만들어둔다.

4. chrome.exe 를 우클릭해 내보내기 > 바탕화면에 바로가기를 만든다.

5. 바탕화면의 크롬 「바로가기 우클릭 > 대상」란에 프로파일 폴더인 user data를 지정해주는 파라미터를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chrome.exe(한칸띄움)--user-data-dir="D:\chrome\user data"

 * [User Data] 폴더를 지정해주지 않으면 설치버전의 프로파일 폴더 기본 위치인 C:\ 드라이브의 사용자 폴더에 자동으로 생성됨.

- 구글 크롬을 포터블로 사용해 보자



위 방법대로 하면 되는데 최근 크롬 오프라인 설치 파일의 방식이 바꼈는지 chrome.7z 파일이 없다.

귀찮지만 포터블 버전으로 만들려면 오프라인 설치 파일을 다운받아 한번 설치한 뒤 chrome.7z 파일을 추출하고 설치된 크롬은 제거하면 된다.


일단 아래 링크 주소에서 최신 버전의 크롬 오프라인 설치 파일을 다운받아 설치한다. (윈도우 용)


설치한 후 chrome.7z 파일을 복사해서 다른 폴더로 옮긴다. 다음 위치에 있음.

C:>Program Files (x86) > Google > Chrome > Application > 54.0.2840.59(버전넘버) > Installer

[ C:>Program Files (x86)>Google>Update>Download ] 폴더에 chrome_installer.exe 파일을 7zip으로 「내부열기」하면 그 안에도 chrome.7z 파일이 있다.


그리고 chrome.7z 파일을 7zip 이라는 압축프로그램으로 열어서 [chrome-bin] 폴더를 압축해제 시켜서 사용하면 된다.



무설치 크롬의 업데이트는 자동으로 되지 않는다. 수동으로 위의 작업을 다시 해야 된다. 

업데이트 전 [user data] 폴더는 백업해놔야함.

귀찮으면 설치된 크롬을 제거하지 않고 포터블 크롬만 사용하다가 업데이트있을 때마다 7z 파일만 추출해서 덮어씌우고 사용해도 될 것 같다.



chrome.7z 파일만 따로 압축해제해서 사용할 수 있는 오프라인 설치파일은 구글에서 따로 제공하고 있다. 개발자 전용인것 같은데 안정화(stable) 버전만 다운받으면 된다.

일반 유저에게 배포되는 위 링크의 오프라인 설치파일은 setup 파일의 압축을 풀어서 사용할 수 없게 됐다. 구글이 포터블 설치를 공식 지원하기 전까진 어쩔 수 없는 것 같다.


이 블로그에 버전별 chrome.7z 파일을 추출 할 수 있는 설치파일 다운로드 링크를 맨 아래 추가했다.

설치가 귀찮은 분들은 다운받으면 될 것 같다. 구글 공식 링크지만 나중에 구글 정책상 문제가 되면 자삭할 예정임.


△ chrome.exe 실행파일만 버전넘버 폴더 안에 넣으면 무설치가 된다.

사용자 프로파일 폴더인 [user data] 폴더는 아무 위치에나 놓고 바로가기 속성에서 지정해주면 된다.

[user data] 폴더를 지정해주지 않으면 크롬 기본 위치 (윈도우 시스템 사용자 폴더)에 사용자 데이터 폴더를 자동으로 만들어 버린다.


△chrome.exe 를 우클릭해서 바탕화면에 바로가기를 만들고, 바로가기를 우클릭해서 속성에 들어가면 위 스샷처럼 바로가기탭 대상(T)에서 「사용자프로파일 폴더(User Data)」와 「캐시폴더」 등을 지정해주는 파라미터를 입력하면 된다.

chrome.exe(한칸띄움)--user-data-dir="R:\chrome\user data"(한칸띄움)--disk-cache-dir="R:\chromeCache"

처럼 입력해주면 된다.

디스크캐시 지정은 disk-cache-dir 로 램디스크의 임의 위치에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다.

disk cache 폴더의 이름은 임의로 만들 수 있지만 프로파일 폴더인 User Data 의 이름은 바꿔서는 안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