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인터넷

PC게임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몇가지 정리

게임이나 고성능을 필요로 하는 작업을 하다보면 갑자기 버벅거리는 느낌이 들거나 미세하게 끊기는 경우가 종종 있다.

게임의 경우 FPS(프레임레이트)는 이전과 같이 안정적으로 나와주는데 화면이 부드럽지 못하고 미세하게 떨리거나 할때 몇가지 체크해 봐야할 것들을 대충 몇가지 정리해둠.

(시스템 메모리나 그래픽 메모리가 모자라거나 하드디스크 속도 때문에 버벅거리는 경우와는 다름)


1. 우선 그래픽 드라이버의 문제인 경우가 제일 많다고 한다.

자신의 그래픽카드와 잘 맞지 않는 드라이버 버전의 문제인 경우는 최신버전의 드라이버를 설치하거나 카드가 가장 잘 작동하는 버전을 찾아 설치하면 됨.

간혹 각종 프로그램과 드라이버를 지웠다 깔았다하면서 알 수 없는 충돌로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다. 그래픽 드라이버는 최신 버전을 설치할때 기존 버전을 제거하지 않고 그냥 깔아도 되지만 간혹 충돌 문제가 생기면 Display Driver Uninstaller (DDU) 같은 툴로 안전모드에거 완전제거하고 재설치해보는 것도 방법임.


2. cpu 전압 불안정

cpu를 오버클럭하면서 온도나 소비전력 절감을 이유로 전압 다이어트한다고 전압을 너무 낮게 주면 게임 화면이 미세하게 떨리는 현상(stuttering)이 발생한다.

각종 오버클럭 테스트도 모두 통과하고 실사용에도 문제는 없는데 이상하게 고사양 게임은 부드럽게 돌아가지 않는다면 cpu 전압을 좀 더 주고 테스트해보면 됨.


3. 기타 보드 및 파워서플라이

cpu 전압 뿐만 아니라 메인보드의 각종 장치의 전압에 연관된 바이오스 설정을 잘못해도 발생하기도 하고, 메인보드 고장이나 불량일때도 그렇다. 파워서플라이도 주요 원인 중에 하나다. 충분하게 안정적으로 전압을 공급하지 못하면 문제가 조금씩 커지다가 결국 보드도 망가진다고 함.

케이블 불량이거나 커넥터에 케이블이 느슨하게 연결돼 있어도 발생하기도 한다. 게임이 이상하게 버벅거려 윈도우포맷, 드라이버 재설치 등을 하다 안돼서 컴수리점에 들고가 엄청 오래 헤맸는데 케이블을 다시 끼우다가 우연히 해결되서 사장님과 함께 멘붕했다는 글이 있음..

그리고 심지어는 케이블 주위에 흐르는 자기장으로 그런 경우도 있다고 한다. 특히 스피커 케이블이나 인터넷이 들어오는 랜선이 문제가 되기도 한다고 함. 저렴하고 얇은 케이블일수록 더 그렇다. 각종 하드웨어 장치의 케이블이 복잡하게 서로 얽혀 있으면 보드에도 영향이 가서 그렇다고 하니 선정리는 컴 내부뿐만 아니라 외부에도 신경을 써야할듯...


모니터 디지털 절전 모드 해결!!! 나름팁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417&l=40614



2017/04/21 - [컴퓨터&인터넷] - 컴퓨터 접지와 알루미늄호일을 이용한 케이블 노이즈 잡기

2017/07/26 - [컴퓨터&인터넷] - 초보의 CPU 성능 향상 - 초저간단 CPU 오버클럭 법

2016/07/25 - [컴퓨터&인터넷] - 컴퓨터 하드디스크(HDD) 속도 및 성능 최적화 하기

2016/08/06 - [컴퓨터&인터넷] - 윈도우의 대기메모리 삭제해서 시스템 쾌적하게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