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인터넷

마우스휠이 헛돌고 인식이 잘 안될때

1년 좀 넘게 사용한 삼보 버티컬 마우스가 얼마 전부터 마우스휠이 헛돌기 시작했다. 평소 마우스 청소를 정기적으로 하지 않으면 휠이 헛도는 고장 사태가 자주 발생하는 모양이다. ㅡㅡ;



위 사진의 마우스인데 휠 청소하려고 나사를 풀고 분해해보니 휠과 연결된 기판은 안쪽 구석에 있고 다른 마우스처럼 바닥 나사 몇개 풀면 간단하게 분해되는 구조가 아니다.

위아래가 단단하게 맞물려있는데 아무리 살펴봐도 내부 나사는 안보이고 일자 드라이버로 끼워서 분리하려고 해봐도 안된다..

겁이 나서 분해 청소는 못하고 임시로 휠 부분만 대충 청소했는데 다행히 정상 작동한다.


마우스휠이 헛돌고 인식이 잘 안되는 고장은 빈번하게 발생한다고 한다. 대부분 휠이 돌아가는 축부품에 먼지가 끼이거나 과도한 윤활제 사용 등으로 기판에 신호가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고가의 마우스 아니면 부드러운 휠 작동을 위해 윤활제가 많이 들어가기도 하는데 그게 문제가 되기도 하는 모양이다.

마우스휠 고장으로 검색해보면 분해 후 간단한 청소 작업 외에 휠 축의 윤활유를 제거하거나 아예 접착제로 고정시켜버리는 방법까지 있다.


그렇게 오래되지 않은 마우스라 간단한 휠청소만으로 고장이 해결되는 경우라면 분해하지 않고도 휠 부분의 먼지만 제거해도 되는 것 같다.


휠 청소하는 방법은 우선 칫솔로 마우스휠을 돌려가면서 일차적으로 끼인 먼지를 제거한 후 라이터오일같은 휘발성 액체를 면봉솜이나 휴지에 조금 묻혀서 휠 안쪽까지 세심하게 닦아내면 된다.


라이터오일, 아세톤, 스프레이살충제 등으로 가능할 것 같지만 제일 좋은건 역시 라이터 오일임. 아세톤은 좀 위험하려나.. 

( ** 라이터오일같은 휘발-가연성이 강한건 플라스틱을 녹일 수도 있다고 한다. 아주 조금 소량만 살짝 묻혀야 함. )

휴지나 면솜을 이쑤시개에 살짝 말고 휠 안쪽까지 돌려가면서 닦아내면 된다. 그리고 한동안 휠을 돌리다보면 예전 상태로 돌아온다.


   가연성 휘발제로 닦아낼때 위처럼 그립 부분, 옆면, 안쪽 부분까지 골고루 세심하게 하면 좋다.


분해하기 어려운 마우스휠 청소는 라이터오일 아니면 모니터 클리너같은 전문 세정제로 간단히 해보면 될 것 같다. 중요한건 기름때까지 분해해서 제거할 수 있는 성분이 있어야 한다는거다. 물티슈로도 잘될지 모르겠다.


아무튼 마우스 청소는 자주, 정기적으로 해야할듯.. ㅡㅡ;


2018/03/11 - [컴퓨터&인터넷] - 삼보 버티컬 마우스 TM137U 분해 청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