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인터넷

하드디스크(HDD) 모니터링 유틸 프로그램 - DiskLED (데스크탑 작업표시줄 하드디스크 작동표시등)

 

더워서 컴퓨터 본체를 책상 아래로 옮겼더니 컴퓨터 본체 전면에 있는 하드디스크 작동 LED 표시기를 확인할 수 없어 불편하다.

데스크탑 작업표시줄에서 하드디스크(HDD)의 활동을 모니터링하면서 간단하게 LED전원표시등으로 확인활 수 있는 프로그램을 찾다가 발견한 유틸이다.

 

디스크 활동 전원 표시등 (Disk Activity Indicator) 프로그램들은 굉장히 많다.

DiskLED가 가장 가볍게 작동하는 것 같다. 설치할 필요없이 실행파일만 실행하면 된다. 용량도 1.6M 정도로 작다.

시스템 리소스를 거의 이용하지 않는 것 처럼 보인다. 대부분의 하드디스크 모니터링 프로그램이 그런것 같다. 백그라운드에서 있는듯없는듯 조용히 돌아간다.

하드디스크 활동을 보여주는 아이콘을 바꿀 수 없다.

디스크 모니터링 이외에 프로세스, 램, 네트워크 등 엄청난 많은 수의 모니터링을 할 수도 있는데 모두 윈도우에 있는 성능모니터링 기능을 활용하는 것들이다.

 

 

DiskLED 홈페이지

 

▪ https://www.sepago.com/blog/2014/01/22/freeware-diskled-tool

 

 

△ 작업표시줄에 등록된 아이콘으로 모니터링.

 

 

△설정 화면.

 

피지컬 디스크 전체를 모니터링하려면 instance 를 total로 하면 된다.

그리고 Build path ... 를 반드시 눌러주고 ini file 에 체크하고 apply 누른 후 ok 클릭하면 된다.

 

 

△ 수십가지의 모니터링을 할 수 있게 되있는데 무슨 말인지 하나도 모르겠다.

윈도우 관리도구에 기본적으로 들어있는 성능모니터의 값들이다.

기타 다른 성능모니터값을 선택하게되면 작업표시줄에서 led 아이콘은 보이지만 작동은 하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디스크활동 led 유틸인데 컴퓨터 좀 알면 따로 프로그램을 열어서 수정해서 사용할 수 있는 것 같다.

cpu 클럭값을 선택하면 아이콘에 숫자를 표현할수가 없게 되있어 무용지물임.

메모리나 캐시, cpu로드, 네트워크카드 활동 여부 등은 세세한 숫자값들은 보이지않지만 작동 여부는 점등으로 표시되서 활용이 가능할 것 같다.

 

 

△ c: 드라이브만 모니터링할려면 objectLogicalDisk 로 선택하면 된다.

 

프로그램 다운로드는 위에 있는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