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인터넷

이메일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썬더버드(Thunderbird) 프로파일 폴더와 캐시 폴더를 램디스크로 이동해서 속도 향상

이메일 프로그램 썬더버드(Thunderbird)를 항상 실행해놓고 자원 부담없이 사용하려면 램디스크를 활용하면 된다.

램디스크를 만들고 사용자 프로파일 폴더를 임의의 폴더로 이동시켜서 백업 문제도 해결하고 속도도 상승시킬 수 있다.

 

 

재설치를 하게되면 옮겨둔 프로파일 폴더만 다시 불러오면 된다.

컴퓨터에 설치된 램용량이 충분하면 램디스크에 프로파일 폴더를 옮겨두면 속도 향상도 있다.

 

 

썬더버드를 설치하면 프로그램 설치 폴더와는 별도로 사용자 환경설정값(이메일주소, 암호 및 캐쉬 포함)을 별도의 폴더에 따로 만들어서 관리하도록 되어 있다.

 

프로파일 폴더의 위치는

 

C:>Users>사용자이름>AppData>Roaming>Thunderbird

 

캐시 폴더의 위치는

 

C:>Users>사용자이름>AppData>Local>Thunderbird

 

위 경로에 있는 [Profiles] 라는 폴더에서 각각 따로 저장된다.

** 탐색기 메뉴 > 폴더 옵션 에서 숨긴항목을 보이게 해야 위 폴더가 보인다.

 

수동으로 이 프로파일 폴더를 옮기려면,

 

C:>Users>사용자이름>AppData>Roaming>Thunderbird>profiles 폴더를 복사해서 원하는 위치에 붙여넣기로 옮기고 원본 폴더를 삭제하면 된다.

그리고 [Thunderbird] 폴더 안에 있는 profiles.ini 파일을 열어 「Path」 항목을 찾아 옮긴 경로를 입력해준다.

 

캐시 폴더도 옮기려면  위 캐시 폴더 위치의 프로파일 폴더를 위 방법으로 옮기고나서, 명령프롬프트에서 mklink /j 명령어를 사용해 폴더를 링크하면 된다.

 

 

△ 각종 사용자 정보와 환경설정값이 있는 프로파일 폴더.

 

 

△ 캐쉬를 저장하고 있는 프로파일 폴더.

 

 

△ 램디스크로 이동한 모습.

 

 

mklink /j 는 쉽게 말해 폴더 바로가기 링크로 이해하면 될듯하다.

정크션 링크라고 하는데 이 링크로 폴더를 연결해두면 실행 프로그램은 원본 위치를 그대로 인식하고, 실제 작업은 옮겨서 링크한 실제 위치에서 하게된다.

 

mklink /j "C:\Users\사용자이름\AppData\Local\Thunderbird\Profiles" "R:\thunderbird\profiles_cache"

 

mklink /j "C:\Users\사용자이름\AppData\Roaming\Thunderbird\Profiles" "R:\thunderbird\profiles"

 

명령프롬프트에서 위처럼 입력하고 엔터치면 램디스크인 R:\ 폴더가 정크션 링크되고 이후 작업이 저장된다.

** Roaming 에 위치한 프로파일 폴더를 ini 파일 수정을 통해 옮겼다면 정크션링크 필요없음.

** C:\ 에 해당 폴더가 있으면 안됨.

 

 

수동 작업이 귀찮으면 썬더버드 프로그램에서 기본 제공하는 「프로파일 매니저」 기능을 이용해서 이동시킬 수 있다.

프로파일 매니저를 이용하면 위의 수동방법과 달리 두 경로에 각각 따로 저장된 프로파일 폴더가 하나의 폴더 안에 합쳐져서 관리하기가 더 편하다.

 

프로파일 매니저를 실행하려면 작업표시줄 시작 메뉴의 「실행」 을 클릭하고

 

thunderbird -p

또는

thunderbird -profilemanager

 

라고 입력한다.

 

** 실행이 안되거나 무설치 포터블 버전의 썬더버드를 사용 중일 때는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C:\Program Files (x86)\Mozilla Thunderbird\thunderbird.exe" -p

 

괄호 안의 x86 은 64비트 윈도우의 경우.

무설치 포터블 버전은 exe실행파일이 있는 경로 입력.

 

- 프로파일 매니저의 썬더버드 공식 매뉴얼 링크:

▪ 프로파일 관리 방법 -  https://support.mozilla.org/ko/kb/profiles-tb

▪ using multiple profiles -  https://support.mozilla.org/ko/kb/using-multiple-profiles

 

 

△ 프로파일 매니저를 실행하고 「프로파일 만들기」를 클릭.

 

 

△ 램디스크에 썬더버드 프로파일용 폴더를 하나 만들어 놓고 「폴더 선택」을 눌러 램디스크 폴더를 지정해 주면 프로파일 폴더에 저장되어있던 파일들이 모두 자동으로 옮겨진다.

(따로 있던 캐시 프로파일 폴더도 지정한 폴더로 함께 이동함)

 

 

** 프로파일 매니저 사용 시 주의 사항:

윈도우 재설치 후 썬더버드 다시 설치할 때는 설치 완료하고 바로 썬더버드를 실행하면 안된다.

설치할 때 설치창에서 썬더버드 실행 체크를 해제하고 설치작업을 종료해야된다.

설치 종료 후 작업표시줄 시작 메뉴에 있는 실행을 열고 thunderbird -p 를 입력해 프로파일매니저를 실행한다.

그리고 프로필만들기에서 백업되어 있는 이전 프로파일 폴더를 지정해주면 이전 썬더버드 환경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램디스크 용량에 여유가 있어서 썬더버드 프로그램 폴더(85mbyte 정도의 용량)도 정크션 링크 mklink /j 를 이용해 옮겼더니 실행 속도 뿐만 아니라 메일 로딩하는 속도도 빨라져서 굉장히 만족스럽다.

백그라운드에서 디스크 액세스도 줄어든다. SSD 수명에도 도움이 될듯하다.

 

# 램디스크 관련 글 -  http://kimsgomul.tistory.com/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