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인터넷

가벼운 뮤직플레이어 3종 (2)

가벼운 뮤직플레이어 3종 (1) 에 이어 나머지 2개의 음악플레이어를 스샷과 함께 간단히 올림.


위 1편의 글처럼 푸바를 다이어트시켜 모든 옵션을 꺼서 가볍게 사용하는게 가장 나을 것 같고, 아래 두 개의 뮤직플레이어는 저용량의 가장 가벼운 플레이어 중 많이 알려진 것들이다.


1. 1by1


1by1 플레이어의 가장 큰 특징은 디렉토리(폴더)를 관리하는데 장점이 있다는 점이다. 뮤직 라이브러리가 방대해서 관리가 필요한 유저들이 가벼운 프로그램으로 이용할만한 플레이어인 것 같다.

용량이 1M 도 안되는데 인터넷 스트리밍 방송까지 할 수 있고 수많은 설정 옵션들을 갖추고 있다.

컴퓨터 리소스를 적게 사용하기 위해 스킨은 매우 단순하다.

△ 압축을 풀고 실행파일만 실행하면 된다. 기본 코덱을 내장하고 있지만 인터넷 라디오를 듣기 위해선 bass 디코더 라이브러리인 bass.dll 파일이 필요하다.

오픈소스 코덱인 BASS 디코더는 BASS 라이브러리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맨 아래 홈페이지 링크했음.

몇몇 스트리밍 라디오가 재생이 안되면 「basswm24」 라이브러리를 다운받아 basswma.dll 파일을 위 스샷처럼 실행파일 폴더에 넣고 설정에서 인식시켜주면 된다. 기본 내장 코덱을 사용하지 않고 다른 외부 디코더도 등록할 수 있는데 bass 코덱 외에도 되는지 테스트를 해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다.

△ 실행화면.

개별 파일, 폴더, 인터넷라디오 주소를 열려면 드래그앤드롭하거나 「go to folder」라는 아이콘을 눌러서 주소를 직접 입력해줘야 한다. 탐색기로 찾아들어가는 일반적인 열기 기능이 아니다. 매우 불편한데 아마 더 가볍게 만들려고 기능을 생략해버린거 같다.

△ 디코더 설정 항목의 bass 설정.

bass.dll 파일을 폴더에 넣어두기만 하면 알아서 BASS 항목이 활성화된다. 플러그인 설정에서 bass가 지원하지 않는 코덱 플러그인을 등록할 수 있게 되어 있다.



2. Billy 1.04k


billy 플레이어는 그냥 초저간단 플레이어다. 이 플레이어도 Bass 코덱을 사용한다. bass.dll 과 bassflac.dll 을 다운받아 실행파일 있는 곳에 넣어두어야 한다. 맨 아래 bass 홈페이지 링크타고 들어가서 다운받으면 됨.

인터넷 스트리밍 라디오 녹음 기능이 있고, last.fm 이라는 스트리밍 사이트도 지원하는 모양이다.

제작자는 오랫동안 업데이트하지 않고 있다. 최신버전은 2008년에 나온 1.04k 버전이다. 홈페이지에서는 다운받을 수 없는 것 같다. 다운로드는 맨 아래에서 받을 수 있음.

볼륨조절은 넘패드 +/- 키나 볼륨 미터 vumeter (%) 부분을 드래그로 조절한다.



BASS 코덱 다운로드 사이트 -  http://www.un4seen.com/ 

bass24.zip

bassflac24.zip

basswm24.zip

1by1 -  1by1_188.zip

▪ Billy 1.04k -  billy104k.zip


# 그외 가벼운 플레이어 목록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될듯하다.

- lightest player 순위

1.Cool Player

2.Evil Player

3.XMPlay

4.Winyl

5.VUPlayer

6.Winamp Lite

7.Trout

8.Foobar

9.AIMP

10.Jaangle

11.JetAudio

12.Spider


cool player 와 xmplayer 를 써봤는데 무설치에 확실히 가볍다. 특히 xmplayer 는 사용자도 많고 추천도 많은 플레이어다. 위에 소개한 1by1 과 Billy 는 I/O bytes(디스크활동)이 다른 유명 플레이어보다 좋지않은 것으로 나와 추천 플레이어에서 제외됐다.

- 참고링크 : Best Free Music Players (gizmo's freeware)



# 관련글 -  미디어플레이어와 코덱(디코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