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인터넷

작업표시줄에서 CPU 사용률 확인하기

윈도우에서 cpu사용률이나 온도, 램사용률, 디스크 사용률, 인터넷 업다운속도 등을 모니터링 하려면 작업관리자를 열어서 그때그때 간단히 확인할 수 있다.

이런 시스템 리소스 모니터링 프로그램들은 윈도우에 기본적으로 내장된 "성능 모니터링" 이라는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 같다. 윈도우의 성능 모니터링을 실행하면 각종 하드웨어의 사용률을 모니터링 할 수가 있는데, 바탕화면이나 작업표시줄 항상 띄워놓고 사용자지정 값만 모니터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유틸은 굉장히 많다.


그냥 그때그때 바탕화면에 띄워놓고 잠깐씩 확인하는 용도에는 HWMonitorHWinfo 가 많이 쓰인다.

HWinfo 같은 경우 하드웨어 사양 정보를 보여주는 프로그램이지만 각종 하드웨어의 모니터링 기능도 제공한다. 바탕화면에 띄어놓고 모니터링할수 있을뿐만 아니라 작업표시줄의 알림영역 아이콘으로도 볼 수 있다.


이런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항상 실행해놓고 있으면 백그라운드에서 늘 리소스를 조금씩이나마 사용하기때문에 게임같은 풀리소스를 사용해야하는 작업에는 꺼두기를 권장하고 있다.

HTPC같은 저사양PC에서 게임 좀 하려면 cpu를 많아봐야 2~3% 쓰는 백그라운드 프로그램들도 부담체감이 크게 느껴진다.


램이나 디스크, 인터넷 트래픽 모니터링은 내 사용습관으로는 크게 필요를 못느끼기기 때문에 CPU 사용률만 단순하고 알아보기 쉽게 숫자로 볼 수 있는 정도만 되면된다.

cpu 사용률만 작업표시줄에서 모니터링할려면 따로 다른 프로그램 쓰지 않고도 윈도우 작업관리자를 이용해도 된다.

작업관리자를 실행해서 [옵션]에서 "최소화할때 숨기기"를 체크하고 최소화하면 작업표시줄에 cpu사용률만 간단한 그래픽으로 표시된다. 다만 숫자가 아니라서 정확한 사용률은 알수없다.

HWinfo 에서 모든 모니터링 항목을 disable시키고 cpu 사용률만 활성화해서 사용해도 된다. 근데 작업표시줄에 보이는 숫자가 좀 작아서 불편하다.


작업표시줄에서 좀 큼지막한 숫자로 cpu사용률만 볼수있는 가볍고 초저간단 모니터링 유틸을 찾아보다가 딱인 프로그램을 찾았다.

CPU usage in Tray 는 cpu 사용률만 작업표시줄에서 간단히 모니터링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런 종류의 간단하고 가벼운 프로그램은 꽤 많다. 대부분 램이나 디스크도 같이 체크할 수 있게되있고 숫자와 그래프로도 볼 수 있게 다양한 옵션을 갖추고 있는 것들도 있다.

쓸데없이 용량만 커지고 리소스 차지하는 프로그램보다 그냥 초저간단한 프로그램을 찾는다면 이 프로그램이 딱일 것 같다.


https://sourceforge.net/projects/edgemealsoftware/files/files/



△ 위 링크에서 CUIT_Large_Num_v1.0.zip 을 다운받아 적당한 곳에 압축풀어서 실행파일만 실행하면 된다.

딴 옵션이나 기능은 없고 숫자색깔만 바꿀 수 있다. cpu자원은 최대 0.2% 정도 쓴다.



개발자 자료실에는 cpu 우선순위 설정과 cpu 선호도 설정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다.

모두 2014년에 나온거라 윈도우10에서 정상작동되는지 모르겠다. cpu모니터링 프로그램은 모두 윈도우10에서도 정상동작한다. 아래에 보관용으로 모두 담아뒀다.



그 외 perfmonbar 라는 모니터링 유틸도 가벼운 모니터링 프로그램으로 많이 추천되고 있다.

https://xhmikosr.github.io/perfmonbar/




# 기타 가벼운 작업표시줄 디스크 모니터링 프로그램 Disk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