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인터넷

[윈도우10] xbox one 게임패드 아날로그 스틱 유격 문제와 스팀 컨트롤러 설정 및 유로트럭2 UI 메뉴 컨트롤 설정



엑스박스원 엘리트패드 사용 1년이 넘어서자 좌측 아날로그 스틱이 헐거워져서 유격이 많이 생겼다. 가만히 두면 앞으로 쏠리는데 수리하기도 그렇고해서 대충 사용하다 심해지면 모듈을 교체할 생각이다.

게임 플레이야 대충 가능한데 유로트럭 메뉴 화면에서는 엑박패드가 자동으로 네비게이션 이동 기능이 활성화되서 한손으로 스틱 고정하고 마우스를 사용하고있다. 패드 끄는 옵션도 없고 별의별짓 다하다가 결국 비활성화시켰다.


유로트럭2에서 UI 메뉴 조이스틱 기능 비활성법의 요점은 xinput 드라이버 교체다.

방법은 아래와 같다. 드라이버 교체와 유로트럭 설정 파일 수정 이외의 내용은 이리저리 해보다 뭐가 문제였는지 다시 확인하기 귀찮아서 테스트해보지않아 영향을 주는지는 확실치 않음.


1. 스팀 '일반 컨트롤러 설정'에 들어가 모든 체크박스를 체크해제하고 등록되서 표시되있는 모든 컨트롤러를 숨긴 후 스팀을 종료한다.


2. 윈도우10 스토어에서 설치한 엑스박스 컨트롤러 액세서리 앱과 엑스박스 관련 앱들(게임바 포함)을 우클릭해 '앱설정'에 들어간다.

앱설정에서 순서대로 앱종료 - 초기화를 클릭해서 앱데이터를 모두 삭제하고 액세서리앱과 엑스박스관련앱만 제거한다.


3. 좀 찝찝하면 재부팅.


4. 장치관리자로 들어가 xbox주변장치 하위에 있는 [xbox one (elite) 컨트롤러]를 우클릭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눌러 수동설치 > 드라이버목록에서 직접 선택 으로 들어가 호환목록에 있는 [xbox 게임 장치] 나 [xbox gaming device]로 설치한다.

설치가 끝나면 재부팅하지않고 '휴먼 인터페이스 장치'에 있는 [XINOUT 호환 HID 디바이스]에 느낌표가 떠있는데 우클릭해서 드라이버업데이트 > 호환목록에 있는 [HID 준수 장치] 나 [HID 준수 게임 컨트롤러] 로 설치한다.

모두 설치하고 재부팅. (아래 링크도 참고)

http://itcm.co.kr/my_review/843233

* 호환드라이버라서 기능이나 감도 등에는 별문제는 없는 것 같다. 하지만 감도나 맵핑 등을 조정할 수 있는 엑스박스 액세서리앱은 사용할 수 없다.

** 스팀 컨트롤러 설정에서는 xinput 장치로 잘 인식되고 데드존 설정 등도 할 수 있다. 윈도우10의 기본 드라이버로 고정되서 에뮬레이트되던 MS의 xinput에뮬 드라이버가 아니라 구버전 드라이버라서 스토어앱이나 uwp창에서 자동 활성화됐던 패드 조정도 되지 않음.

*** 유로트럭의 키보드/버튼 설정에서 사용할 수 없던 z축 트리거 버튼이 인식되고 활용 가능하다. 


5. 내문서에 있는 유로트럭 폴더의 global_control.sii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고

ui_blacklisted: 4

ui_blacklisted[0]: "di8.'{************등록된 장치 id************}'"

.......

ui_blacklisted[3]:

위 부분을 수정한다.

4는 게임 컨트롤 옵션에 있는 마우스 컨트롤 항목에서 ignore해서 마우스 컨트롤에서 제외한 장치의 숫자다. 그 아래 0,1,2,3 줄에서 장치id를 등록시켜준다.

갯수를 5로 수정하고 메모장 하단에 있는 xbox 컨트롤러 장치id를 복사해서 ui_blacklisted[4]: 뒤에 입력하고 저장함.


6. 유로트럭을 실행해서 컨트롤러 옵션에 들어가면 xinput 장치가 없어지고 스틱으로 이동이 안된다. 컨트롤러 옵션에서 마우스컨트롤 장치 항목을 reset하면 컨트롤 파일이 초기화되므로 다시 수정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