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Arma3 와 램디스크

 

 

SSD가 없으면 아르마3(Arma3)를 램디스크에 옮겨놓고 실행해볼 수도 있다.

 

SSD보다 훨씬 빠른 램디스크에 게임파일을 옮기게되면 급작스런 프레임레이트 하락이나 미세한 잔떨림 현상도 방지 할 수 있다.

SSD나 램디스크를 이용해도 프레임레이트(fps)가 올라가지는 않는다. 다만 로딩 속도, 특정 구간에서의 짧은 프레임 하락으로 인한 버벅임 등을 줄일 수 있어서 훨씬 안정적이고 부드러운 플레이를 할 수 있다.

 

램디스크는 아래처럼 설치하고 스팀 게임파일을 옮기면 된다.

 

1. 적당한 램디스크 프로그램들 중 하나를 설치하고, 자신의 메모리용량에 맞게 적당한 램용량을 램디스크에 할당한다.

 

arma3 의 Addons 폴더 내의 파일들을 램디스크로 옮겨야 되는데, addons 폴더 전체 용량이 12기가 정도 되서 효과가 가장 좋을만한 파일들만 선별해서 옮긴다.

 

메모리가 32기가 정도 되면 램디스크 12기가 정도 만들어서 아예 addons 폴더 전체를 옮기기도 한다. 4기가라면 305mb 정도 되는 plants_f.pbo 파일만 옮길 수 있는 512mb 정도의 램디스크를 만들어서 plants 파일 하나만 옮겨도 효과가 있을듯하다. 주로 지형이나 식물 파일들인 Plants 와 Roads 그리고 sturctures 파일들이나 모드파일들 중 자주 로딩되는 파일들을 선택하면 될듯하다.

 

2. 램디스크로 파일 옮길 때, 램디스크에서는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폴더를 만들어야 한다.

 

만든 램드라이브 문자가 R 이라고 할 때,

 

"R:\@Ramdisk(적당한 이름으로 만들면 됨)\Addons"

 

Addons 폴더는 이름이 꼭 Addons 여야 한다.

그리고 Addons 폴더 안에 「pbo 파일」과 「bisign 파일」을 원본 폴더에서 복사해서 붙여넣는다.

 

주의해야할 점은 파일 선택할 때 같은 이름을 가진 파일들 예를 들어 structures 로 시작하는 파일들은 하나도 빠짐없이 통째로 넣어야 된다. structures 파일들 중 하나를 빠뜨렸더니 그래픽이 깨진다.

파일들이 한 그룹으로 나눠져있는 파일들은 같은 폴더에 있어야된다.

 

3. 마지막으로 arma3 의 「시작옵션(startup parameter)」 에서 mod로 인식시켜주면 램디스크에 있는 파일들은 하드디스크에 있는 파일보다 먼저 읽게 된다.

시작옵션에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입력.

 

-mod=R:\@Ramdisk

 

** 중요: 다른 모드들도 함께 사용한다면 제일 앞쪽에 입력해야 함.

예: -mod=R\@Ramdisk;@다른모드1;@다른모드2 ...

 

 

** 주의 사항:

Addons를 램디스크로 지정하면 memory allocator 를 tbbmalloc 으로 적용하신 분들 중에 오류가 발생해 게임이 튕기는 현상이 있네요.

시작옵션에서 malloc 값을 지정했다면 지우고 기본 memory allocator (tbb4malloc_bi) 를 사용하시거나 다른 allocator 를 선택하세요.

 

▪ 그 외 Arma3 최적화 관련 글:

- 메모리 오버클럭

- arma3 최적화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