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인터넷

[윈도우7] 특정 프로그램이나 게임이 dll 파일이 없어서 실행이 안될 때

윈도우7에서 특정 프로그램이나 게임을 실행할 때 dll 파일이 없다는 오류(에러) 메시지가 뜨면서 정상적으로 실행되지 않을 경우 시도해볼 수 있는 방법들이다.

다른 윈도우도 비슷할듯하다.

 

 

 

1.

없다는 dll 파일이 어떤 프로그램이나 유틸의 구성 요소일 때, 이미 설치되어 있는 프로그램이라면 손상이 간것이므로 재설치하면된다.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dll 파일을 다운받아서 설치하기도 한다. 게임의 경우 보통 게임 디렉토리 안에 필수 설치 유틸을 따로 폴더를 만들어 넣어놓는데 복사해서 게임폴더에 복사해서 사용한다.

오류가 난 dll 파일 이름을 구글 등을 통해 검색해 보면 무슨 프로그램의 구성요소인지 알 수 있다.

 

2.

http://ko.dll-files.com/  에서 오류가 난 dll 파일을 다운받아서 시스템 폴더에 넣어버리면 간단히 해결되는 경우가 많다.

(출처가 불분명한 파일들은 사용하지 않는게 좋다.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프로그램 폴더에 있는 파일들이나 자신의 시스템 폴더에 있는 파일들만 사용)

 

보통  C:>Windows>System32 에 넣고,

안되면 자신의 운영체제가 64비트이면 C:>Windows>sysWOW64 에 넣으면 된다.

이도저도 안되면 64비트인 경우 C:>Windows>System 에 넣어버리면 된다.

 

3.

문제의 dll 파일을 오류가 나는 프로그램이나 게임의 폴더(exe 실행 파일이 있는 폴더) 안에 넣고 되는지 확인해 본다.

 

4.

폴더에 dll 파일을 넣었는데도 안되면 dll 파일을 레지스트리에 등록시키면 되는 수가 있다.

 

레지스트리 등록:

- 명령프롬프트(cmd) 를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한 후,

regsvr32

 

입력 후 (엔터 누르지 않고), 윈도우탐색기에서 해당 dll 파일 선택해서 명령프롬프트창으로 끌어서 놓으면 그 파일의 전체경로와 함께 파일명이 자동으로 적혀진다. 그리고 엔터키를 누르면 레지스트리에 등록된다.

 

** 참고:

dll 파일을 레지스트리에서 등록해제하려면

regsvr32 /u

 

를 입력하면 됨.

 

# 추가:

regsvr32 명령으로 아무리 해도 dll 파일이 등록이 되지 않는 수가 있는데, 안전모드에서 됐다는 글이 있네요. 안전모드로 부팅해서 dll파일을 레지스트리에 등록하고 다시 윈도우 표준모드로 재부팅해서 해결했다는 분이 있음.

그래도 레지스트리에 등록이 안되면 dll 파일 버전이 현재 윈도우 버전과 안맞아서 그렇다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