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인터넷

크리에이티브 오디지 LS (Creative Audigy LS) 사운드카드 - 윈도우10 드라이버 (Windows 10 Driver)

 

오래된 구형 PCI 사운드카드인 크리에이티브 오디지 LS (Creative Audigy LS) 사운드카드의 윈도우10 (Windows10) 호환 공식 드라이버(Driver)인 것 같다.

 

오디지 LS(Audigy LS)는 윈도우10 (Windows 10) 에서 드라이버(Driver)가 자동으로 설치되는데 음장 이펙트같은 부가 기능은 빠지고 단순 작동 드라이버만 설치된다.

정식드라이버가 지원되는 윈도우7과 소리를 비교해봐도 그리 나쁜 것 같지는 않고 오히려 더 좋아진 것 같다.

윈도우10이 여러 면에서 기능 향상이 있는듯 하다.

 

 

크리에이티브에서 정식 지원하는 오디지 LS 드라이버는 윈도우7 까지인데, 윈도우8이나 윈도우10에서는 트릭(?) 비슷하게 설치하면 된다고 한다.

 

그냥 같은 칩셋(P17X) 을 사용하는 다른 사운드카드의 윈도우8 지원 드라이버를 설치해도 윈도우10 시스템에서는 아무 문제없이 설치되고 잘 작동한다.

장치관리자에서도 audigy LS 모델명으로 나와있다.

 

P17X 칩셋을 사용하는 구형사운드카드는 'Audigy Value/SE/LS', 'Live! 24-bit', 'X-Fi Xtreme Audio' 등인데, 다른 모델은 테스트를 안해봐서 모르겠고 Live! 24-bit 의 윈도우8 지원 드라이버만 설치해봤다.

 

File Name: SB24_PCDRV_LB_WIN8_1_04_0090.exe

 

- 크리에이티브 공식 다운로드 페이지

http://support.creative.com/Products/ProductDetails.aspx?catID=1&prodID=10315&prodName=Live!+24-bit&CatName=Sound+Blas

 

위 드라이버 파일을 다운받아 그냥 클릭해서 안내 순서대로 그냥 설치하면 되는데 (현재 최신 업데이트된 윈도우10에서는 그냥 됨) , 만약 안되면 오른쪽클릭해서 「호환성 문제 해결」을 눌러 「프로그램 문제 해결」에서 호환OS 설정을 윈도우8로 하면 된다.

 

그래도 안되면 그냥 윈도우에서 자체적으로 잡아주는 드라이버를 사용하거나 트윅 드라이버를 설치해도 된다.

오디지 LS의 트윅 드라이버는 Daniel_k 드라이버가 유일한것 같다.

 

- Daniel_k 공식 홈 다운로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