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인터넷

간단한 PDF 문서 만들기

PDF 문서를 만드는 전문 프로그램도 있고 워드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고품질의 문서를 작성해서 PDF로 만들 수 있지만 초보들도 단순 간단하게 PDF 문서를 만들어서 보관해둘 수 있다.

그냥 jpg 나 png 같은 이미지 파일 여러개를 윈도우 탐색기나 이미지 프로그램에서 복수 선택해서 인쇄만 클릭해주면 인쇄용 PDF 문서가 만들어지고 저장할 수 있다.

 

간단 단순한 PDF 문서를 만드는데 필요한 프로그램으로는 화면캡쳐 프로그램 그리고 이미지 뷰어만 있으면 된다.

아래 방법대로 하면 된다. 이미지가 많아서 좀 긴데 초보들도 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임.

 

화면캡쳐 프로그램으로는 PicPick, 이미지뷰어 프로그램은 Faststone뷰어를 사용했다.

 

 

▽ 픽픽의 줄자를 실행해서 A4 용지픽셀 크기인 「 595 x 842 」에서 가로 크기인 590 정도로 윈도우 메모장 가로 창크기를 맞춰준다.

그리고 텍스트 문서를 작성해서 캡쳐 프로그램 텍스트를 캡쳐해서 jpg 나 png 이미지 파일로 저장한다. 

A4용지의 사이즈는 210mm x 297mm (8.267" x 11.692")

픽셀수는 해상도(dpi: 1인치당 점의 갯수)에 따라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모니터에 표시하기위한 이미지경우 72dpi의 해상도를 사용한다.

인쇄용일 경우에는 200이나 300dpi의 해상도를 사용함.

 

계산법 : 인치 x 해상도 = 픽셀수

 

해상도가 72dpi일 경우 A4용지의 픽셀수는 595 x 842

해상도가 150dpi일 경우 A4용지의 픽셀수는 1,240 x 1,754

해상도가 200dpi일 경우 A4용지의 픽셀수는 1,653 x 2,338

해상도가 300dpi일 경우 A4용지의 픽셀수는 2,480 x 3,508

▽ 화면 캡쳐할 때 픽픽의 「고정된 사각 영역 캡쳐」를 사용하면 편리하다.

▽ 「고정된 사각 영역 캡쳐」를 실행한 후 마우스 우클릭해서 사각영역 크기 지정에서 가로 크기를 590 정도로 맞춰준다.

▽ 그리고 메모장에 작성한 텍스트를 캡쳐하면 된다.

▽ 캡쳐한 텍스트 이미지.

▽ 필요한 모든 이미지를 만들어서 저장 한 후, 픽픽의 이미지 편집도구에서 「새로만들기」로 A4 용지 사이즈의 캔버스를 만든다.

▽ 만들어진 배경 캔버스에서 클립보드 메뉴에 있는 「파일로부터 붙여넣기」를 이용해 만든 이미지 파일을 붙여넣고 위치를 조절해준다.

▽ 아래 처럼 텍스트 이미지 파일도 붙여넣고

▽ 이미지 파일도 넣으면 된다. (이미지 파일은 사전에 캔버스 크기에 맞게 사이즈 변경해둠)

캔버스 크기가 다 채워지면 PDF 인쇄 문서 순서에 맞게 적당한 이름으로 저장하면 됨.

▽ PDF 문서를 만들 이미지 파일을 모두 만들고나면 모든 이미지 파일을 중복 선택해서 인쇄를 눌러주면 된다.

윈도우 파일 탐색기에서 우클릭해서 인쇄를 해도 되지만 이미지뷰어 프로그램에서 하는게 옵션도 더 많고 편리하다.

FsatStone viewer 에서 상단 메뉴바 맨 우측에 있는 아이콘 중 「탐색기보기(우측)」 을 누른 후 pdf를 만들 이미지들을 모두 ctrl 키를 이용해 순서대로 하나하나 클릭해서 복수 선택한다.

그런 다음 파일 메뉴에 있는 「인쇄」를 클릭한다.

▽ 인쇄창이 뜨면 미리보기에서 잘 맞는지 확인한 후 인쇄를 클릭.

▽ 프린터 출력 저장 창에서 pdf 문서로 저장하면 됨.

▽ 엣지 브라우저로 만든 PDF 문서를 열어본 사진. 여백이 좀 많은 것 같은데 인쇄옵션창에서 여백을 없애버리거나 캡쳐할 때 아예 여백을 남기지않게 캡쳐하면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