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인터넷

동영상 자막 합치기를 OBS Studio와 팟플레이어로 간단하게 해봤다

다운받거나 직접 녹화하거나해서 만든 동영상에 자막을 넣어 합치는 방법은 동영상 인코더 프로그램을 많이 이용한다. 동영상에 자막을 넣는 전문적인 프로그램들도 있다.


그냥 위의 전문 프로그램들을 사용하면 편하게 자막을 합칠 수 있지만 프로그램 설치가 귀찮다거나 그냥 재미로 OBS 와 팟플로도 자막 합치기 작업을 할 수 있다. ㅡㅡ; 해본 분들도 있을 것 같은데 사실 좀 손이 많이 가서 번거롭긴 하다..


일단 OBS로 최대한 고화질로 녹화를 한다.

그리고 녹화한 동영상을 팟플레이어로 재생해서 obs 게임캡처(특정창-팟플)로 캡처한걸 obs 방송자막 기능을 이용해 텍스트 자막을 영상 중간중간 활성화시키면서 입힌걸 재녹화하면 된다.


obs 녹화 전 팟플 재생시 크기를 고화질 녹화시는 1920x1080, 저화질은 1280x720 으로 동영상 비율에 맞춰 재생한 후 스페이스바(일시정지)와 화살표 이동으로 스킵할 건 스킵하면서 재생한다.

obs는 '항상 위에' 옵션에 체크해놓고 미리보기 화면에서 확인하면 된다. 그리고 텍스트 속성 입력창을 띄워놓고 하나하나 입력해주면 된다. 메모장에 입힐 텍스트 자막을 미리 준비해놓고 복사해서 붙여넣으면 된다.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아 버벅대지만 몇번 하다보면 타이밍을 놓치지 않고 부드럽게 자막을 연출할 수 있다. 

입힐 자막이 적은 프로그램 사용법같은 짧은 동영상에만 적합한 방법임. 

중간에 일시정지하지 않고 흐름 그대로 넣을려면 obs 텍스트 소스를 여러개 등록한 뒤 미리 텍스트를 입력해놓고 위치를 정렬해준 뒤 타이밍맟춰 순서대로 꺼주고 켜주면 된다.

또 긴 동영상은 따로 자르고 붙이고 할거없이 팟플에서 바로 건너뛰면 된다.


obs는 방송용으로 여러 다양한 기능의 소스들을 오버레이할 수 있어서 자막뿐만 아니라 다른 연출도 가능한데 사실 좀 많이 번거로워서 팁이라고 하기에는 좀 그렇긴하다.


위 스샷은 게임캡쳐가 아닌 특정창캡쳐 화면임. 게임캡쳐는 스킨없이 영상만 캡쳐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