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인터넷

팟플레이어 스킨 기본적인 수정 및 편집

팟플레이어 스킨은 사용자들이 스킨을 수정하고 제작할 수 있게 스킨 파일을 일반 압축파일로 만들어놨다. 스킨을 편집해서 수정하려면 확장자가 dsf 인 스킨 파일을 압축프로그램으로 열어서 안에 있는 스킨파일들을 편집한다. 그리고 다시 zip 파일로 압축해서 확장자만 dsf로 바꿔주면 사용 가능하다. 아니면 압축하지 않고 스킨 폴더만 넣어둬도 된다.


스킨을 편집하려면 xml 코드도 알아야되고 이미지도 만들고 수정하고 해야하기 때문에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린다.

보통 다른 유저들의 스킨을 다운받아서 사용하는데 전체적으로 마음에 드는 스킨이라도 버튼이 너무 작다든가 창프레임만 없애서 더 넓게 사용하고싶을 때가 있다. 그 부분만 간단하게 수정해서 사용할 수 있다.

화려하거나 잘 만든 스킨은 팟플레이어 기본 스킨 구조와 약간 다르기 때문에 스킨 파일들의 내용을 유심히 보고 이것저것 편집하다보면 되는 수도 있다. ㅡㅡ; 다 같은 xml 코드지만 팟플 기본 스킨 구조는 비교적 간단해서 스킨도 그리 복잡하지 않게 수정할 수 있다.


또 유저들이 만든 스킨 대부분은 개인적으로 사용할려고 만든 것들이라 완성도가 떨어져 재생전용 미니 팟플레이어에만 적용되는 수가 많은 것 같다. 라이브 방송이나 채팅, TV 등의 기능에 모두 적용되는 스킨은 찾기가 쉽지않다.


아무튼 스킨 수정법 찾아보다가 알게된 아주 기초적인 팟플 스킨 편집 수정하는 방법만 간단히 올려본다. 아래 방법으로 가능한 범위는 그냥 간단한 기능 버튼 추가, 이미지를 수정 교체하거나 제거하는 정도다.

더 알고싶은 분들은 검색해보거나 xml 코드를 따로 공부해야 할 듯하다.



+ 팟플레이어 간단한 스킨 수정법


dsf 파일을 7zip으로 연다.

PNG 이미지 파일과 VideoSkin.xml 파일이 있는데 xml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면 CmdID commands 명령어라는게 있다. 이 명령어로 스킨의 버튼 기능키와 png 이미지 한 장에 들어있는 버튼 같은 개별 이미지의 좌표를 매치시켜 스킨에 표시하게 된다.


예를 들면:


<Button Tooltip='Fullscreen' CmdID='CMD_FULL_WINDOW' Left='-270' Top='-57' Width='34' Height='43' ImageLeft='0' ImageTop='4' HoriCenter='1' />


xml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면 위와 같은 줄이 있다.
'전체화면'의 'cmdid'는 CMD_FULL_WINDOW 이고,
해당 버튼의 「스킨 상 위치좌표」는 Left='-270' Top='-57' 이고,
버튼 크기」는 Width='34' Height='43' 이고,
png파일에 있는 버튼 이미지의 위치좌표」는 ImageLeft='0' ImageTop='4' 가 된다.

Tooltip 값은 마우스를 올려놨을때 풍선 팝업되는 텍스트임.


CmdID는 버튼 명령어고 소스가 공개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일일이 찾아봐야 한다.

구글 등에서 ' potplayer cmdid ' 로 검색해보면 될 것 같다.

위처럼 기본 스킨 구조에서 간단하게 수정한 스킨들도 있고 아래처럼 간단한 스킨도 있다.

png파일과 xml을 열어서 비교하다보면 스킨 작동 방식을 알수 있다.


기본 스킨에서 창프레임만 없애버리거나 투명하게 하고싶으면 간단하게 이미지 파일만 열어서 포토샵 등의 이미지 편집기로 그 부분만 수정하거나 제거하면 된다. 아니면 xml 파일에서 해당 cmdid 줄만 삭제해도 된다.


특정 기능의 버튼을 추가해주고싶으면 그 기능을 하는 cmdid 명령어를 알아낸 뒤 videoskin.xml 파일에 추가 입력한다. 

그리고 png 파일을 열어 다운받았거나 직접 만든 버튼 이미지를 적당한 빈공간에 좌표가 딱 떨어지도록 정확히 복사해서 붙이고 저장하면 된다.


아래 스샷은 순서대로 main.png / BRTool.png / videoskin.xml



- CmdID 리스트는 버전업되면서 추가되거나 바뀌기도 하기 때문에 팟플 사용자공간 카페에서 개발자에게 직접 물어보는 것도 좋을듯함.

https://www.douban.com/note/512005598/

http://etobang.com/plugin/mobile/board.php?bo_table=com&wr_id=147950&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