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인터넷

팟플레이어 저사양 PC 설정팁 세가지

팟플레이어를 저사양 PC에서 가볍게 돌리기 위한 설정 중 가장 중요한 설정 포인트는 세가지 정도인 것 같다.


1. 가장 중요한 코덱 필터 설정

팟플레이어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는 내장 코덱은 저사양 PC에서도 가볍게 재생되고 호환성, 안정성 등에서도 가장 무난한 성능을 보여준다고 한다. 내장코덱마저 버벅이는 저사양 PC에서는 LAV Filters 를 사용하면 된다.

코덱필터 중 가장 가볍고 성능이 좋다고 함. 또 거의 모든 형식의 동영상 재생이 가능하다.

다운 받은 LAV필터를 설치하면 팟플 코덱 설정에 들어가 바로 지정해줄 수도 있고 포터블 버전도 지원해서 별도의 폴더에 넣어두고 팟플 외부코덱으로 등록해 사용해도 된다.


DXVA 하드웨어 가속 설정은 GPU 지원 여부에 따라 안될 경우도 있음. 너무 낮은 사양의 내장 그래픽일 경우에도 문제가 될 수 있음.


2. 영상 출력 장치

윈도우7 이상의 OS라면 팟플 기본값인 「자동선택」은 아무런 문제없는 가장 권장되는 설정이다. 윈도우7이 무거울 정도로 사양 낮은 PC라면 「영상출력장치」를 Overlay Mixer 에서 VMR 9 Renderless 까지 설정해서 테스트하면 된다. 오버레이믹서가 가장 가벼우며 뒤로 갈수록 무거워진다.


3. 팟플레이어 스킨

저사양PC라면 장착된 메모리(램)도 부족한 경우가 많은데 화려한 스킨도 부담이 되는 경우가 많다. 또 스킨은 단순 비주얼 기능만 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램 이외의 컴퓨터 리소스도 차지한다고 한다.

팟플레이어 스킨 기본값인 「내장스킨」 이 가장 리소스를 적게 차지한다고 한다. 디폴트 스킨조차 불러오는데 약간 시간이 걸리고 내장스킨에 비해 무거운 감이 있음.


4. 그 외

그 외 팟플의 여러 부가 기능을 모두 꺼두는 것도 도움이 된다. 위의 세 설정에 비해 체감은 별로 느껴지지 않는 편이지만 저전력 아톰 CPU가 장착된 넷북같은 경우 하나하나 켜고 안켜고가 체감되는 경우도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