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인터넷

메모 프로그램 모음 및 활용

윈도우에는 기본 메모장 프로그램이 있지만 기능이 더 많은 다른 메모장 프로그램들도 많다. 일반적인 사용자는 윈도우 메모장만으로도 충분하지만 고급 사용자들은 소스 코드를 편집한다든가하는 작업때문에 대부분 써드파티 메모장 프로그램을 사용한다고 한다.


메모장은 간단한 텍스트 작업에도 유용하지만 코딩, 스크립트, 배치파일 만드는데도 사용할 수 있다.

그 외에도 항상 작업 표시줄에 띄워놓고 게시판이나 블로그에 글 올릴때 필요한 링크 주소나 특수문자 등을 저장해놓고 활용할 수도 있다. 나같은 경우도 임시라는 이름의 메모장을 항상 실행해놓고 특수문자나 웹사이트 주소, 생각난 아이디어 등을 저장해놓고 활용하고 있다.


아무튼 윈도우 메모장을 대체하는 메모장 프로그램들 중 가장 많이 추천받는 건 NotePad++ 와 NotePad2 이다.


노트패드++ 는 써드파티 메모장 프로그램들 중 아마 가장 많이 사용되는 메모장일 것 같다.

오픈소스 프로그램으로 엄청난 다운로드수를 기록하고 있고 업데이트도 매우 빈번하다. 각종 플러그인을 지원해서 텍스트 편집 프로그램의 종결자인 것 같다.

메모장으로 코딩 작업을 하지 않는 유저들은 사실 이런 다기능 전문 프로그램은 별 필요가 없지만 탭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하다.

노트패드++ 의 홈페이지 - https://notepad-plus-plus.org/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는 너무 복잡하기도 하고 잘 안쓰는 기능들이 대부분이라 좀 더 가벼운 NotePad2 가 더 나을 것 같다.

노트패드2 도 다른 텍스트 편집 프로그램들과 마찬가지로 다양하고 편리한 부가 기능을 제공한다. 검색 기능도 편리하고 메뉴 버튼도 커스터마이징해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결정적으로 탭 기능이 빠져있다. 개발자 게시판에는 탭 기능 넣어달라고 수많은 댓글이 올라오지만 개인적으로 만들어 쓰는 프로그램이라 개인적으로 불필요한 탭기능을 넣을 생각은 없다고 한다.

노트패드2 홈페이지 - http://www.flos-freeware.ch/notepad2.html

설치 버전은 Setup을 다운받으면 되고, 무설치 포터블은 Program Files를 다운받으면 됨.


메모장을 간단한 메모 용도로 활용해도 되지만 바탕화면에 항상 띄워놓고 수시로 확인하는 메모 프로그램이나 메모 위젯들도 수없이 많이 있다.

윈도우에도 기본 메모 프로그램인 스티키노트가 있지만 메모뿐 아니라 일정, 알람 등이 포함된 더 다양한 기능의 통합 메모 프로그램들도 많이 있다.


개인적으로 복잡해서 무거운 프로그램들은 별로라 필요한 핵심 기능만 되는 프로그램들을 개별적으로 사용하는걸 선호하는데, 바탕화면에 오버레이로 직접 텍스트를 입력하는 방식의 유틸 두가지만 올려본다.

일명 바탕화면에 글쓰기 프로그램임.



△ 바탕화면에 그림이나 글을 그리는 프로그램인 Notouch. 부가적으로 줌인 기능도 포함되어있음. 텍스트를 키보드로 입력하는 방식이 아니라서 불편하다.

+ NoTouch 소개 


KscreenPen 은 바탕화면에 그리는 기능 뿐 아니라 텍스트 모드로 직접 입력할 수 있다.

kscreenpen 홈페이지 - http://dolba.net/K_Screen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