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인터넷

보이스/키보드/마우스 단축키 매크로 종합 프로그램 - Voice Macro


키보드나 마우스 또는 음성명령으로 특정 작업을 가능하게 하는 프로그램 중에 Voice Macro라는 프로그램도 있다.

음성명령으로 작업을 실행하게 하려면 영어 패키지를 따로 설치해야 한다. 시스템 기본 언어는 그대로 한글로 사용 가능하다.

키보드나 마우스 조합으로 작업을 실행하게 하는 기능만 간단하게 사용해도 될듯하다.

윈도우 언어팩 설치하는 방법은 아래 글을 참조.

2018/02/12 - [게임&스포츠] - 음성명령 프로그램으로 PC 게임하기 - GAVPI 사용법


** 마이크로소프트 스피치 API 를 사용하는 상용 보이스 프로그램들 중에는 윈도우 업데이트에서 따로 영어 패키지를 설치안해도 영어음성인식을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다고 한다.

(스팀 게임에 사용하는 VoiceWarrior 등..)

아마 마이크로소프트 라이센스를 사용해 프로그램 자체에 MS 스피치 API엔진을 내장하고 있는 것 같다.


보이스 매크로는 다른 비슷한 프로그램이 구현하는 거의 모든 기능이 총망라되어 있는 것 같다.

전체화면 게임에서도 물론 작동하고 무료에다가 사용법도 비교적 쉬운 편이다.

매핑은 물론이고 매크로를 잘 아는 고급 사용자들을 위한 다양한 지원 옵션도 있다. 쉽고 직관적으로 여러 설정을 할 수 있다.


게임 음성명령은 다른 가볍고 간단한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키보드 단축키로 사운드나 다른 작업 실행이 안되서 찾다가 알게된 프로그램이다.

음성명령이 가능한 glovepie 나 FreePIE 등의 종합 입력장치 에뮬 프로그램을 사용해도 된다.


유사한 매크로 프로그램은 많다.

따로 키보드로 사운드만 재생하는 프로그램 중에는 morphvoxDeathcounter and Soundboard (DCSB) 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morthvox는 마이크 음성변조 프로그램으로 유명한데 키보드로 사운드를 재생하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다.

DCSB는 키보드로 사운드 파일만 재생하는 전문 soundboard 유틸이다.



Voice Macro는 아래 홈페이지에서 설치 버전이나 무설치 버전을 다운받으면 된다.

https://www.voicemacro.net/


△ 메인 윈도우 화면.


△ 매크로, 액션, 텍스트, 알람, 스케줄 등이 모두 가능함.


△ 단축키 설정 창.


△ 홈페이지 Ducumentation 에서 자세한 사용법이 나와있다.

포럼을 뒤지면 유용한 팁들이 많다. 음악 파일을 랜덤하게 재생하려면

https://www.voicemacro.net/ForumVM/discussion/255/random-song-without-write-all-the-names

를 참조.


△ 스케줄 기능은 약간 부족한것 같다. 30분이나 정각마다 현재 시간을 윈도우 기본 음성으로 출력되게 하려면 위 스샷과 같이 스케줄러 설정을 하면 된다.

https://www.voicemacro.net/ForumVM/discussion/comment/710/#Comment_710

start every 1 day 에 체크해도 됨. repeat를 정각 알림은 24번, 30분마다 알림은 48번 으로 설정하는게 중요.

그냥 일반 키보드 단축 매크로 설정에 지연 시간(pause)를 초단위로 지정하고 repeat에 체크해둬도 된다. 




TTS 음성은 xml 형식인데 응용하면 현재 날씨나 날씨 예보도 윈도우 음성으로 읽게 할 수 있는 것 같다.

기상청같은 곳에서 제공하는 날씨API xml코드를 사용해서 아래 링크 페이지를 참고해 입력하면 가능한지 모르겠다.

- Easy to customise Time and Weather Announcement

http://www.radiodj.ro/community/index.php?topic=4939.0


다른 기능들도 사용해보고 사용법도 추가해 업데이트해봐야겠다.



# 음성명령으로 마우스를 이동할 때는 절대좌표값과 상대좌표값을 입력해주면 된다.

절대좌표값을 이용해서 마우스를 이동시키는건 윈도우에 기본 포함되어 있는 음성명령을 활용해도 된다.

마우스 그리드(mouse grid)라고 하는 방식인데 모니터를 4등분해서 특정좌표값으로 이동 후 다시 그 지점을 사각으로 분활해서 점점 좁혀 이동시키는 방식이다.

아래 링크 참조.

- https://support.microsoft.com/en-us/help/12427/windows-speech-recognition-commands

"마우스 그리드"라고 명령하면 바탕화면에 그리드선과 숫자가 보인다. 그러면 숫자를 불러 각 지점으로 좁혀 이동시킨다.


보이스매크로같은 프로그램도 위와 같은 마우스 매크로를 지원한다.

마우스그리드와 같은 방식으로 이동시켜도 되고, 상대좌표값 다시말해 현재 마우스 위치에서 특정 거리만큼 이동시키는 방식도 가능하다.

△ voicemacro 마우스 액션창에서 mouse pointer에 체크하고 특정 지점에 마우스를 이동시킨 후 Shift키를 누르면 그 지점의 좌표(X, Y값)가 자동입력된다.

게임화면일 경우 특정 버튼이 있는 화면의 스샷을 찍어놓고 바탕화면 배경사진으로 지정한 뒤 버튼 지점을 설정해 게임에서 바로 이동하게 할 수 있다.


마우스그리드도 자신의 모니터 해상도와 같게 이미지 파일을 만들어서 가로세로줄로 그리드를 만들어놓고 마우스 매크로를 만들면 된다.

테스트해봤더니 1920*1080 해상도에서는 4등분이나 6등분 정도가 편한 것 같다.


모니터를 6등분하고 우선 move 1,2,3,4,5,6 (음성명령)으로 절대좌표로 이동시킨다.

그리고 위 스샷처럼 「current mouse position」 에 체크하고 x,y 값을 수동입력해서 현재 마우스 위치에서 일정 거리만큼 이동하게 하면 된다.

x, y 상대좌표값은 -값도 같이 사용해서 좌우위아래, 대각의 이동거리를 입력하면 된다.

음성명령은 다른 명령과 겹치지 않게 정해주면 되는데 slow, normal, fast 를 같이 사용하면 될 것 같다.

예를 들어 move left slow (x=-5/y=0), move right up normal (x=50/y=-50), move down fast (x=-200/y=200), move up (x=0/y=-500).

* loop(반복) start/stop 을 이용하면 더 편리할듯하다. (move start slow > move stop)


** 특정 게임은 마우스매크로가 안된다. 그럴때는 x, y좌표를 모니터 바깥(-5000, -5000)으로 한번 이동시킨 후 특정 화면 좌표값을 찾아 입력해주면 된다. 그러면 모니터 좌측 상단 모서리로 한번 갔다 왔다 반복함.

게임화면에서 상하좌우로 특정값만큼 이동시킬려면 '마우스 우클릭'을 같이 체크해두면 된다. 우클릭이 필요한 인게임에서는 활용이 안되지만 간단한 메뉴화면에서는 현재 마우스 위치에서 상하좌우대각으로 지정값만큼 움직일 수 있다. 


# 윈도우 단축키 모음

https://support.microsoft.com/ko-kr/help/12445/windows-keyboard-shortcuts

https://blogs.technet.microsoft.com/koalra/2015/08/24/windows-10/


# 한글 음성 인식 텍스트 입력은 에버노트 PC 버전을 사용하면 될듯하다.

- 에버노트 가이드

크롬 확장 프로그램 voicenote 도 있다. 


# 크롬 키보드 단축키

- https://support.google.com/chrome/answer/157179?hl=ko


# 비원어민 발음을 잘 인식하지 못하면 아래처럼 프로그램 자체 음성인식 설정에서 wordlist weight 나 dictionary weight 를 조금 조정해주면 되는 것 같다.

기본값이 가장 무난한 것 같은데 dictionary weight만 20~30% 정도 줄이니까 인식률이 좋아지는 것 같다.

dictionary weight를 0%로 꺼버리면 마이크에 바람만 불어도 다른 명령어로 인식해버린다.

(제어판에서 음성인식 트레이닝을 꼭 해줘야함)



# 아래 동영상은 가장 기본적인 사용법임.


# 아래는 유로트럭2를 보이스매크로로 플레이한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