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인터넷

프로그램별 cpu 사용량 제한 - cpuLimiter


백그라운드 프로그램을 많이 띄워놓고 사용한다면 프로그램별로 cpu 사용량을 제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쾌적하게 pc를 사용할 수 있다.

프로그램 cpu 사용 관리는 작업관리자에서 선호도 설정과 우선 순위 설정을 기본적으로 하게되는데 잘못 설정할 경우(특히 우선순위설정) 오히려 버벅이는 경우도 생긴다.


cpulimiter 는 cpu 사용량을 % 단위로 제한하는거 같은데 다른 비슷한 프로그램들을 보니 작동방식은 비슷한것 같다.

https://sourceforge.net/projects/cpu-limiter/ 



실행해보면 유용한 옵션이 있다. 활성 조건에 인터넷 차단과 프로세스 suspend (대기/일시정지) 설정도 있는데 status 옵션은 뭔지 모르겠다. 아마 일반 유저는 잘모르는 윈도우 기본 프로세스 관리 타입 비슷한가보다.

delay 타임 옵션도 따로 있는데 cpu관리 최적화하다보면 suspend(리소스모니터의 cpu탭에서) 도 그렇고 가능하면 기본 관리 상태 그대로 사용하는게 더 빠릿할 때가 있다. 윈도우10이 더 그런 것 같다.


condition(조건)에 add를 눌러 특정 프로그램 실행 상태 여부를 지정한 뒤, 인터넷 연결 여부, running 상태나 타입을 사용자 설정한다. (조건 프로세스에는 위 스샷과 달리 크롬같은 여러개의 pid가 있는 프로세스를 지정하면 적용 안됨)

타겟에는 제한을 적용할 프로그램을 추가해준다. 3%는 백그라운드 상태나 창최소화시 필요한 최소값인거 같고 정상적인 사용을 하려면 최소 5~10%는 되야할것 같다.


보통 프로그램 최초 실행 시나 프로그램을 사용하려고 활성화하는 순간 cpu 사용률이 가장 높다. cpu 사용률 제한을 걸어두고 적용하면  딜레이 타임에 맞춰 서서히 사용률이 떨어지는데 급격히 떨어뜨리면 순간 버벅거리게 된다. 최소화시킨 프로그램이라도 os나 프로그램 자체에서 중간중간 체크를 자주하는 프로그램은 타임을 기본값이나 좀 더 늘려주는게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