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인터넷

윈도우 시작 프로그램 등록하기


프로그램을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해서 윈도우 시작 후에 자동으로 실행되게 하려면 아래와 같이 하면 된다.



1. 프로그램을 설치하게 되면 옵션에 「윈도우 시작과 함께 실행」 비슷한 옵션이 있는데 그걸 체크하면 된다.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기본값으로 이 옵션이 체크되어있는 프로그램이 많음.


2. 설치 프로그램둘 중에 간혹 윈도우 시작 시 실행하는 옵션이 없는 경우도 있다. 무설치 포터블 프로그램들 중 대다수는 프로그램 옵션에서 체크해도 정상 작동하지 않는다.

그럴 때는 직접 수동으로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해줘야 한다.


3. 수동으로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 :

확장자가 exe 같은 실행 파일의 바로가기를 만들어 복사해서 「윈도우 시작 프로그램 폴더」에 붙여넣으면 된다.


- 바로가기 만드는 방법은

프로그램 실행 파일을 '우클릭' > '보내기' >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만들기'를 눌러 바탕화면에 만들면 된다.

아니면 바탕화면 빈 곳에서 우클릭해서 '바로가기 만들기'를 클릭해 만들어도 된다.


- 시작 프로그램 폴더 위치

C:\ProgramData\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StartUp

C:\Users\사용자이름\AppData\Roaming\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Startup


위 두 군데가 있는데 차이는 잘 모르겠다.

사용자 폴더보다는 ProgramData 폴더에 등록하는게 일반적인 것 같다.


- Startup 폴더가 보이지 않으면 '윈도우 탐색기(파일탐색기)'를 실행해서

좌상단 메뉴의 '파일'을 눌러 '폴더 옵션'에 들어면 있는 '보기'탭에서 「숨긴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를 선택하면 됨.


그리고 만들어 놓은 바로가기 파일을 복사해서 Startup 폴더에 붙여넣으면 된다.


** 윈도우 보안이나 호환성 문제 때문에 (특히 윈도우10) 정상 실행되지 않는 프로그램들은 바로가기를 우클릭해서 속성에 들어가면 있는 '호환성 탭'에서 '호환성 모드'나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에 체크하면 된다.

** 윈도우 시작 후에 '프로그램 실행 경고창'이 뜨는게 귀찮으면 '이 파일을 열기 전에 항상 확인' 옵션에 체크 해제하고 '확인'을 누르면 된다.



4. 작업 스케줄러에 등록해도 된다.

작업스케줄러는 특정 프로그램을 윈도우 시작 후 자동 실행하게 할 수도 있고, 정기적으로 특정 작업을 하게 할 수도 있게 다양한 옵션이 있어서 편리하다.

또 시작 폴더에 등록하는 것보다 실행 우선순위가 빠르다.


작업 스케줄러에 특정 프로그램을 등록하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면 됨.


- 윈도우 작업 스케줄러 사용하기

http://pastimelife.com/1449


5. 기타 - 배치 파일 활용

간단한 배치 파일을 만들어 바로가기 대신 활용할 수도 있다.

배치 파일 만드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서 활용하면 될 것 같다.

(특정 프로그램 실행이나 종료와 동시에 다른 프로그램도 실행하거나 종료 가능)


- 복수의 프로그램 실행/ 종료 배치파일 만들기

http://lightinglife.tistory.com/173


- 특정 프로그램이 죽었을 때 자동으로 재시작하게 하는 배치파일

https://www.ddengle.com/mining/23109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