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인터넷

[추천 윈도우7 테마] 남자라면 반드시 써야할 윈도우7 클래식 테마 - 에어로 기능 지원

윈도우7 테마질 하느라 찾아보다가 남자라면 꼭 써봐야 한다는 윈도우 고전 클래식 테마를 발견했다.

비주얼을 모두 꺼버린 고전 클래식 테마로 컴퓨터 성능에 중점을 둔 테마다. 게임성능과 관련된 에어로 기능만 가능하게 만들어놨다.

 

Windows 7 Classic AE Theme 라고 되어있고 윈도우7 기본 고전 테마를 베이스로 여러 인터페이스와 버튼, 색상 등을 조금 바꾼 것 같다.

기존의 고전 클래식 테마에서는 작동되지 않던 윈도우7의 에어로 기능이 가능하다는 점을 내세우고 있는데 테마 설치할때 반드시 백업해놓고 주의해야할듯하다.

클래식 테마와 윈도우7 에어로 테마는 구현하는 방식이 달라서 고전 테마에 에어로 기능이 가능하게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한다. 제작자는 방식이 완전히 다른 클래식테마를 에어로테마로 에뮬레이트했다고 한다.

 

에어로를 끄면 제 윈도우7에서는 오히려 성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동영상도 간간히 가로로 찢어지는 현상도 발생하고 게임 성능도 하락한다.

특히 창모드로 3d 게임을 했을 때는 게임이 끊기기도 하고 울렁이는 현상도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게임용 pc에서 에어로를 끄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고 한다. 투명창(에어로글래스)이 거슬리면 개인설정에서 투명도만 체크 해제해서 사용하라고 되어있다.

 

 

윈도우7 테마는 에어로테마와 기본베이직 테마 그리고 고전테마가 있는데 위에 언급한 현상이 발생하면 베이직테마와 고전테마는 오히려 성능을 떨어뜨린다.

에어로테마는 DWM.exe 라는 프로세스가 담당한다. DWM의 윈도우 서비스 항목은 「Desktop Window Manager Session Manager/데스크톱 창관리자」 다.

이 프로세스가 그래픽카드의 gpu를 활용해서 윈도우의 바탕화면과 윈도우창 등을 구현할 뿐만 아니라 동영상이나 게임의 수직동기 같은 기능 등 알려지지 않은 시스템의 기능도 일부 담당하게된다고 한다.

(하드웨어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돌려보면 에어로테마를 사용했을 때는 gpu 사용률이 항상 1~2 % 를 유지하고 있고, 베이직이나 고전테마는 0% 다. 스포츠카 엔진예열같은건가보다)

 

Classic AE (aero enhancement) 테마는 gpu 사용률이 0 % 인데, 백그라운드에서 에어로 프로세스와 서비스들이 모두 돌아가고 있다. 투명 기능도 가능하다.

최대한 가벼우면서도 윈도우7의 데스크톱창관리자와 별다른 충돌도 없는듯하다.

 

Windows 7 Classic AE Theme 다운로드 페이지

▪ http://saarineames.deviantart.com/gallery/

 

2.5.4 버전까지 나왔는데, 설치 방법이 좀 번거롭다.

테마와 관련된 여러 시스템 파일을 교체해 줘야 하는데 리소스해커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된다. 그냥 설치 매뉴얼 보고 따라하면 된다.

 

 

△ classic ae 테마의 초기 버전 모습이다. 인터페이스만 고전이고 에어로 피크(aero peek) 등의 에어로 기능이 모두 구현되어있다. 시작 버튼은 윈도우7 그대로다. 에어로 기능 중 투명창(에어로 글래스) 기능은 되지 않는다.

 

 

△ 최신 버전인 Classic AE 2.5.4 Dev. 색감과 인터페이스가 좀 더 라이트해지고 편평해졌다. 그 외 자잘한 수정이 더해졌다.

 

설치 후에는  개인설정  >  창색 및 모양  >  고급설정  에서 글꼴(폰트)을 바꿔주면 된다.

 

시스템에 따라 shell32.dll 파일 교체가 문제가 되서 오류가 생기기도 한다.

사용하는데는 큰 문제가 없지만 사운드카드 드라이버에 문제가 생겨서 사운드장치 설정에 들어갈 때 이상한 메시지가 뜨기도 한다. 소리 나오는데는 별 이상은 없다.

이벤트뷰어에 들어가보니 보안 항목에  'shell32.dll 감사실패' 라고 나온다. shell32.dll 파일이 변경되서 그런것 같다.

explorerframe.dll 파일은 아무 문제가 없다. 파일버전 문제인듯하다.

shell32.dll 만 다시 원본으로 돌린 뒤에는 모두 정상으로 돌아왔다. shell32.dll 안바꿔도 테마 인터페이스에는 큰 차이가 없다.

 

그냥 시스템파일 교체없이 테마파일만 윈도우 테마 폴더에 놓고 적용해도 별다른 문제가 없고 디자인도 크게 바뀌지 않는다. 시스템파일은 교체 안해도 쓸만하다.

** 시스템 파일 교체하는 테마를 처음 설치하시는 초보분들은 시스템 파일을 반드시 백업해 놓고 시스템을 원래대로 복구 하는 법을 숙지 한 후에 설치해야한다.

윈도우 시작할 때 윈도우 복구 옵션으로 들어가서 시스템 을 원래대로 복구하는 방법도 미리 알고있어야된다.

 

테마 파일은 위에 링크한 제작자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그리고 시스템 파일 교체가 귀찮으면 Classic AE 초기 버전 사용하면 된다. 초기버전은 간단히 Themes 폴더에 넣고 개인설정에서 테마만 클릭해주면 된다. (에어로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