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인터넷

PC에서 TV수신카드 이용하여 아날로그TV 고화질로 시청하기 - 팟플레이어 설정

아날로그 유선 방송을 컴퓨터에서 TV수신카드로 시청하고 있는데, 일반 아날로그 텔레비전 수상기와 비교해 화질이 좀 떨어진다.

전기세 절약도 할겸 PC에서 수신카드로 보면 몇몇 공중파 방송들은 디지털로 볼 수 있어서 좋은데 아날로그는 화질이 안습이다.

 

이리저리 찾아보고 테스트한 결과, 유선방송으로 아날로그 케이블 TV를 시청할려면 미디어플레이어 코덱이나 설정이 중요하다. 플레이어의 각종 영상처리 설정으로 일반티비 수상기에서 보는것처럼 만들면 화질이 좋아보인다.

 

Nvidia GTX 560ti 그래픽카드와 윈도우7 64비트 환경이다.

TV수신카드는 SKYTV HD6 Express 인데 디지털은 프로그램이나 설정할 필요없이 무난하게 잘 나오지만 아날로그TV는 몇십만원짜리 일반 텔레비전 수상기와 몇만원짜리 TV수신카드 차이가 많이 난다. 아날로그 인터레이스 화면을 보정해주는 보정기 부품의 차이가 크다고 하는데, pc에서는 플레이어가 보정기 역활을 하게된다.

 

SKYTV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프로그램은 기능이나 옵션도 부족하고 화질이 못미쳤다.

PowerVCR, WinDVR, ChrisTV, dscaler 등도 사용해봤는데 오래된 플레이어들이라 기본 프로그램보다 못하다.

가장 만족스러운건 다음 팟플레이어였다. 설정에 따라서 화질도 일반텔레비전 못지 않았고 리모컨도 이용할 수 있는 등 편의 기능도 다양해서 PC로 TV를 보는데는 팟플레이어만한게 없는듯하다.

- 참고링크: http://amadeus7.egloos.com/4237415

 

아래는 여기저기서 찾아보고 입맛에 맞게 설정한 것들이다.

 

 

장치 설정아날로그 TV(WDM)

 

기본값에서 따로 건드릴 것은 없고 비디오캡처장치의 포맷을 설정해볼 수 있다.

국내 아날로그TV 방송 송출 기본 포맷은 720x480 이다. 프레임수는 29.97이 기본값으로 잡혀있는데, 720x480 > 59.94 로 설정하고, 인터레이스 방법을 하드웨어로 바꾸면 프레임레이트가 60fps가 되면서 더 부드럽고 깔끔한 화면을 볼 수 있다.

 

아날로그tv 설정에서 가장 중요한 디인터레이스 설정은 글 하단에 있다.

인터레이스 설정을 하드웨어나 더블모션어댑티브같은 소프트웨어처리로 바꾸면 영상 프레임레이트가 30에서 60으로 되면서 훨씬 깨끗하고 부드러운 화면을 보여줍니다. PC자원은 조금 더 소비한다.

 

 

영상영상출력장치

 

자동선택으로 하면 윈도우7의 경우에는 「EVR Custom Present」으로 맞춰지는데 EVR Custom Present 이 화질이 가장 깔끔하다.

윈도우XP의 경우는 VMR 9 Renderless를 권장하고있다.
그 외 영상설정은 팟플 고화질 추천 설정값으로 바꿨다.

 

VMR영상처리방법은 아날로그티비 볼때 디인터레이스만큼이나 중요한 것 같다. 특히 화면크기를 720p 이상으로 확대했을때 영향이 크다. 팟플 기본값인 3D Texture가 가장 무난한듯하다.

 

크기조절PS 2.0 이 가장 선명하다.

Bicubic(A=-1.0) 의 숫자는 클수록(아래에 있는 것일수록) 더 부드럽지만 약간 뭉게진다. 720p 원본 화면크기에서 3배 이상으로 확대하면 모서리에 있는 프로그램 정보 같은 작은 글자들이 잘 안보인다. 아날로그 출력 신호가 유난히 약한 채널에서는 더 그렇다.

그럴때는 제일 위에 있는 ps 2.0 을 선택하면 된다. 크기조절 옵션은 뒤에있는 것일수록 더 고화질 설정이라서 그만큼 자원도 많이 먹고 보정도 많이 되는 것 같다.

 

EVR버퍼는 기본권장값이 5로 뒀다. 바꿔봐도 별 차이는 없다.

 

Direct3D 9Ex 는 Flip 모드로 설정했다. 화질이 안좋은 아날로그TV의 경우 티어링현상감소시키기가 화질개선에 도움이 된다고해서 같이 체크했다.

 

 

컬러스페이스/속성

 

매우 까다로운 부분이다. 색감과 관련된 부분이므로 개인적인 기호에 따라 설정하면 될 것 같지만 팟플레이어 개발자는 그냥 기본값 그대로 두는 것을 권장한다.

출력컬러스페이스는 NV12와 RGB32를 많이 추천하고 영상에 따라 색감 자체가 달라지게 된다. 실제 화질과는 상관없는 부분이지만 색감이 좋고 눈에 맞으면 화질은 사실상 더 좋아지는 셈이다.

소문인지 사실인지 알수없지만 국내 디스플레이 대기업에는 와인 소믈리에같은 장인급 전문가들이 따로 있다고 한다.

 

국내 아날로그TV의 경우에는 기본값인 자동선택으로 두면 YUY2 가 기본출력으로 나오는데 팟플이 계속 업데이트되면서 개발자가 기본 컬러스페이스를 바꿔놓기도 한다. 방송국 원출력 소스도 YUY2 라서 YUY2로 하는게 가장 무난한듯하다. 팟플개발자도 TV볼때는 YUY2 를 추천한다. 컴퓨터 리소스도 적게 먹는다.

 

그 외는 기본값으로 두고 「가능하면 H/W 기능을 사용해서 처리」에 체크했다. 화질에 크게 영향은 없다.

 

 

디인터레이스 설정

 

아날로그TV 설정에서 가장 중요한 디인터레이스 부분이다.

디인터레이스 방법은 가능하면 「H/W 디인터레이스 사용」으로 설정해야 된다. S/W디인터레이스와 화질 차이가 크다.

고가의 그래픽카드일수록 화질차이가 크다고 한다.

맨 아래의 「H/W 디인터레이스 설정」 에서 방법을 자동(권장)으로 두면 Bob 방식을 자동으로 사용하게되는데, 영상출력장치를 「EVR Custom Present」 으로 해야 출력 FPS(초당 프레임 수)가 60으로 바뀐다.

「weave 강제사용」으로 하면 30fps로 낮춰진다.

 

60프레임은 30보다 화면이 더 부드러워지고 선명하다. 움직임이 많은 영상을 시청할 경우 차이가 뚜렷하게 보인다.

TV화면의 제일 아래에 왼쪽으로 흘러가는 자막이 30일 경우엔 흐릿하거나 깨지는 경우도 있고 흘러가는 움직임이 부드럽지 못하지만, 60일 때에는 보다 선명해지고 부드러워진다. 스포츠 중계 시청할 때 좋을듯하다.

 

디인터레이스를 Bob 하드웨어 방식으로 하더라도 영상출력장치를 「VMR 9 Renderless」로 할 경우엔 FPS가 30으로 내려간다. 영상출력장치 설정하는 곳에 있는 「VMR9 혼합모드」를 체크하면 30에서 약 50 가까이 프레임이 올라가지만 60 고정은 안된다. 윈도우7이 EVR Custom Preset 에 가장 최적화되어있어 그렇다고 한다.

또 프레임수에 따라 그래픽카드 사용률이 달라진다. Nvidia의 경우 전력 절감을 위한 파워플레이(Power Play?) 기능이 있어서 그래픽 부하가 적게 걸리는 작업을 할 때는 클럭을 최소로 낮춘다. FPS가 60일 경우에는 최대클럭으로 작동하면서 사용률이 3~4% 이고, FPS가 30일 경우는 최소클럭으로 떨어지면서 사용률은 23~24% 정도가 된다.

소비전력이나 리소스자원에 민감하면 무시못할 부분이다.

 

 

영상 처리

 

아날로그TV 설정에서 가장 중요하고 까다로운 부분은 영상처리다.

 

방송국에서 송출해주는 신호는 해상도와 화질이 낮은 아날로그 영상인만큼 소프트웨어적으로 영상처리를 하면 보기에는 좋아지는것 같지만 영상을 왜곡해서 처리를 하는것이므로 모서리가 약간 뭉게지는 등의 손해는 감수해야 한다.

송출신호가 약하게 잡혀서 잡음이 심하다면 잡음(노이즈) 감소 정도만 설정하는게 가장 나은 것 같다.

가장 좋은 방법은 팟플레이어에서 영상처리를 하지않고 그래픽카드가 처리하도록 하는거다.

그래픽카드 제어판에서 하드웨어에서 따로 잡음제거를 할수있다. Nvidia 제어판에서 위 사진같이 옵션에 체크하면 된다.

잡음감소를 70 정도 올려보니 팟플레이어 영상처리를 이용하지 않아도 될만큼 노이즈가 없어진다. 100을 다 채우면 더 깨끗하고 부드러워지지만 선명함이 약간 떨어진다.

팟플레이어에서 설정할 수 있는 영상처리 옵션 중에서 아날로그tv에 가장 효과가 좋은 것은 「3D 노이즈 제거」 다.

기본값에서 바를 움직여 영상을 비교하면서 설정하면 된다. 지나치게 큰 값은 화면을 뭉그러뜨리고 cpu에도 부담을 많이 준다.

 

다른 노이즈 제거는 놔두고 3D 노이즈 제거만 「 명암: 0 / 색감: 0 / 시간: 1000 」정도로 하니 효과가 좋다. 비교적 깨끗한 화질을 얻을 수 있다. 명암, 색감은 나중에 설정하고 시간부터 설정해야 될듯하다.

 

위 설정 이 외에 팟플레이어의 다른 설정은 모두 기본권장값이다.

 

SkyTV의 수신카드인 경우 소리에 문제가 생길 경우가 있는데 그럴 때는 「음성 > 오디오출력」의 기본출력장치를 「Default WaveOut Device」로 바꿔주면 해결되는 경우가 많다.

 

TV수신카드에 기본 제공되는 리모컨도 팟플레이어에서 사용할 수 있다. TV카드 제조사마다 방법이 다를 수 있으니 각 제조사의 홈페이지에서 알아보면 될듯하다.

 

# 참고 정보:

 팟플레이어로 인터레이스 화질 개선 시키기

 팟플레이어 동영상 옵션 최적화 설정 강좌

 

 

공중파 방송들은 깨끗하고 선명하게 나온다.

 

 

채널CGV 는 다른 영화채널보다 아날로그 신호가 약한지 화질이 좀 떨어진다.

 

 

스포츠 중계는 디인터레이스 설정을 통해 FPS를 60으로 설정해주면 빠르게 움직이는 영상도 부드럽게 볼 수 있다.

채널에 따라서는 일반 저화질 HD 방송과 비교해도 크게 차이를 못느끼겠다.

 

 

# 추가:

 

- 팟플레이어로 TV 바로 보기

 

팟플레이어로 TV를 볼려면 플레이어 실행 후에 Ctrl + W (아날로그TV)를 누르거나 Ctrl + K (디지털TV)를 눌러서 TV를 봐야하는데 귀찮으면 바로가기를 만들어 클릭으로 TV보기로 바로 실행되게 할 수 있다.

 

1. 일단 팟플레이어가 설치된 폴더로 간다.

 

2. 팟플레이어의 실행파일(PotPlayer.exe 나 PotPlayerMini.exe 재생전용버전)을 우클릭한 후 바로가기 만들기를 클릭해서 바로가기를 만든다.

 

3. 만든 바로가기 아이콘을 오른쪽 클릭해서 속성을 클릭.

 

4. 바로 가기 탭에 있는 대상의 명령줄 끝에 한칸 띄우고  /atv 또는 /dtv 를 추가한다.

/atv 는 아날로그TV. /dtv 는 디지털TV.

예: "C:\Program Files\DAUM\PotPlayer\PotPlayerMini64.exe" /atv

 

5. 구별하기 쉽도록 바로가기 속성의 아이콘 변경 버튼을 눌러 다른 아이콘 파일로 교체.

 

6. 완성된 바로가기 아이콘을 우클릭해서 작업표시줄에 고정하거나 바탕화면에 두고 TV바로보기 할수있다.

 

 

△작업표시줄에 고정한 TV바로가기 아이콘.

 

Android-TV.icon.zip
다운로드
Double-J-Design-Super-Mono-3d-Television.icon.zip
다운로드
Metro-Mb-Tv-Blue.icon.zip
다운로드

 

- 팟플레이어 tv 지원 스킨 EurosII - http://euross.tistory.com/45

- 참고 링크 - http://shs14.tistory.com/10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