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인터넷

가벼운 메모장 대체 프로그램 2 - AkelPad


탭 기능이 있는 메모장 대체 프로그램을 찾다가 알게된 AkelPad.

notePad ++는 좀 무겁고 복잡한 것같아서 notepad2를 사용해왔었는데 복사하고 붙여넣고 철자확인하는 등의 간단한 작업에는 가볍고 딱이지만 탭 기능이 없는게 단점이었다. 사용자 커스텀 플러그인이 있지만 딴건 뭐없나 찾아보다 알게된 메모장이다.


다른 무료 메모장 프로그램과 크게 다른건 없다. 옵션과 지원 기능이 많으면 용량도 크고 무겁고 간단한 기본 기능만 있으면 당연히 가볍다. 간단한 메모장이라 가벼워도 오래되서 최신 OS와 호환성이 떨어지거나 이것저것 이상한 방법으로 개발 테스트 겸해서 만든 프로그램들은 버벅이기도하고 오류가 생기기도 한다.


AkelPad도 notepad2 같은 프로그램처럼 위의 이유로 유저가 많은 메모장 대체 프로그램이다. 오래된 프로그램이고 업데이트도 없지만 구버전 윈도우부터 윈도우10까지 안정적이고 가볍게 작동된다.

홈페이지 소개에는 단순심플이라는 단어가 제일 먼저 눈에 들어온다. 다운받아서 실행하고 익숙한 몇가지 옵션들만 맞춘 후 기본적으로 포함된 탭기능을 사용하면 된다. 용량과 메모리 점유율도 적고 꼭 필요한 기능들과 옵션만 잘 구성해놓은 것 같다. 전문 개발자들을 위한 플러그인 추가 기능도 있어서 그때그때 추가하고 뺄수있다.


AkelPad 홈페이지

http://akelpad.sourceforge.net


아래는 베이직 구성과 플러그인 구성 스크린샷


아래는 옵션 설정과 몇가지 플러그인만 추가해서 윈도우10에서 실행한 스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