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인터넷

포터블 프로그램 설치할 때 경로와 위치

 

 

윈도우 프로그램 설치할 때 (특히 무설치 포터블 프로그램), 설치할 폴더 위치에 대한 기본적인 몇가지 정보.

 

프로그램은 인스톨 버전으로 권장 설치하는 것이 가장 잘 작동한다.

포터블 버전 프로그램들은 usb는 물론 아무 폴더에나 압축을 풀어서 사용하면 된다.

 

하지만 몇몇 복잡한 프로그램들 예를들어 시스템 모니터링이나 레인미터같은 커스트마이징 프로그램, 키보드 마우스 매크로 프로그램 같은 경우는 설치 위치에 따라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는데, 윈도우 시스템 개인, 보안 설정에 따라 다른 것 같다.

프로그램들이 수행하는 기능들 중 보안에 예민한 자동화(알람기능 등) 기능들은 되다가 안되다가 하기도 한다.

 

시스템이 설치된 c-드라이브에 있는 폴더들은 저마다 특성이 있는데 위 같은 경우의 프로그램들을 c 드라이브에 설치하고싶으면 우선 사용자권한(user permission)이 허용된 폴더인지 아닌지 알아봐야된다.

다른 파티션이나 디스크에 만든 폴더들은 폴더 우클릭 '속성'에 있는 '보안'탭에 'users'의 사용권한이 모두 허용되어있다.

 

물론 프로그램 용도나 특성에 따라 모두 다르다. 그래서 특히 c드라이브에 포터블 프로그램을 설치하려면 프로그램 특성과 용도는 물론이고 사용자별 활용 방식에 따라 저마다 다른 위치에 설치하곤 한다.

 

이것저것 따지고 테스트하고 하는 것이 귀찮을때 가장 많이 설치되는 위치는 c드라이브 루트 경로다.

c:\(프로그램이름폴더).

간단한 툴이나 프로그램들은 상관없지만 링크나 외부 리소스, 다른 프로그램들과 연동되서 작동하는 프로그램이라 보안이 좀 걱정되면 사용자데이터 폴더인 [c:\사용자\AppData\Local]에 주로 설치한다.

local폴더는 개별 프로그램들이 사용자 설정같은 데이터 파일을 자동저장하는 보안 폴더다.

여기에 폴더를 하나 만들고 통째로 복사해서 실행한다. 간혹 잘 안되면 그 폴더를 우클릭 보안탭에 들어가 사용자계정에 users를 추가해서 모두 허용해주면 된다.

 

local보다 보안등급이 낮은 'Roaming' 폴더에 넣어두기도하고, [c:\ProgramData] 폴더를 사용하기도 한다.

local, Roaming,ProgramData 세 폴더는 일반 사용자의 접근이 금지된 보안 폴더라 별도로 허용해주지 않으면 네트워크를 통한 외부 접근이 안된다.

차이점으로는 로컬 사용자 계정이 여러개일 경우 ProgramData 폴더는 모든 사용자들이 다 활용할 수 있고 local 폴더는 로그인한 사용자에게만 허용된다.

Roaming 폴더는 특정 사용자 계정만 허용되어있긴 하지만 다른 네트워크에 있는 pc에 개방되어 있는 점이 다르다.

 

예를들어 백신 프로그램의 사용자 데이터나 정의파일들은 ProgramData에 저장되고, 한 PC에서 각기 다른 계정을 사용하면서 사용자별로 따로 설정한 백신프로그램 설정 파일들은 local 이나 Roaming 폴더에 저장된다.

 

레인미터같은 모니터링 프로그램이나 매크로 프로그램들은 os시스템의 지속적인 감시 대상이기때문에 간혹 지연이나 오류도 있고 성능에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게임하면서 백그라라운드로 실행중이라면 더 그렇다. 그래서 별도의 보안 폴더를 따로 폴더설정해서 만들어주면 시스템에서 더 유연하게 받아들일 수도 있다고 한다.

모니터링과 매크로 작업은 물론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고 무거운 프로그램들은 내문서 폴더나 음악, 사진같은 라이브러리 폴더를 권장하기도 한다.

 

시보알람같이 매 시간마다 사용자 입력이나 개입없이 자동으로 실행되는 백그라운드 기능이 되다 안되다 하면 레지스트리에 등록하는 것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시스템인증등록같은 것도 그렇고 그런 프로그램들은 그냥 설치해서 사용하는게 편하다.

사용자개입(user interactive)을 가상으로나 트릭성 편법으로 해주는 방법도 있다.

예를들어 알람프로그램을 설치했는데 알람이 되다안되다하면, 작업스케줄러에서 매시 정각 5분전 알람프로그램을 실행하거나 가벼운 미디어플레이어를 최소화시켜 동시에 실행하면 되기도 한다.

레인미터같은 데스크탑 커스터마이징 프로그램을 단일폴더 한곳에 설치해놓고 사용할 경우 권장되는 폴더는 사용자에 따라 인터넷정보를 받아오는 스킨을 주로 사용한다면 Roaming폴더에, 단순히 바탕화면 꾸미고 앱론처하는 스킨을 주로 사용하면 local폴더에, 일정 등 개인적인 정보들을 작성하는 스킨을 주로 사용하면 ProgramData에 폴더 하나를 만들어서 사용하면 될 것 같다.